세계 0.3%, 국산 천일염의 가치를 알린다
세계 0.3%, 국산 천일염의 가치를 알린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2.08.17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금박람회, 17일(수)부터 20일(토)까지 코엑스서 개최
천일염 활용 미용·건강상품에서 펫 위생 팁까지 ‘대방출’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국산 갯벌 천일염의 팔색조 매력과 함께 다양한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2022 소금박람회’가 17일(수)부터 20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해양수산부·전라남도·신안군·영광군이 공동 주최하는 소금박람회는 천일염이 광물에서 식품으로 전환된 2009년에 시작돼 올해 14회차를 맞는다.

국산 천일염은 2011년 소금산업진흥법 제정 이후 다양한 정책·제도로 위생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2022 소금박람회’가 17일(수)부터 20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전남 신안에 위치한 염전에서 천일염을 생산하는 모습.

‘천일염의 가치를 잇다’라는 슬로건 아래 최대 생산시기이자 질 좋은 천일염이 생산되는 8월 치러지는 소금박람회는 세계 0.3% 국산 갯벌 천일염을 소비자에게 직접 선보이기 위해 전남 현지 생산 및 가공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특히 최근 천일염이 대장염 억제와 탈모 예방, 피부 질환 등에 효과가 있다는 발표가 이어지면서 천일염의 우수성과 가치 전파는 물론,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 천일염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등 천일염산업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천일염이 지나온 시간과 현재 그리고 앞으로 나가야 할 천일염 방향까지 모두 담아 ▲천일염 기업관 ▲신안군관 ▲영광군관 ▲천일염 홍보관 ▲천일염 스토리관 ▲천일염 건강관 총 6개관으로 운영된다.

먼저 ‘천일염 기업관’과 ‘신안군관’, ‘영광군관’은 전남 신안과 영광에서 천일염을 생산하는 생산자 단체와 주요 가공업체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국산 천일염의 면면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 ‘천일염 홍보관’은 미네랄이 풍부한 갯벌에서 생산되는 국산 천일염의 가치와 우수성을 함축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홍보관은 내외부로 나눠 외부에는 국산 천일염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소금 제품과 소금 입자 크기, 묵힌 정도, 용량, 쓰는 목적 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 각양각색의 천일염 선물세트를 한자리에 모았다. 또한 내부는 ▲소금의 종류 ▲천일염 생산 및 유통과정 ▲국산 천일염의 우수성 및 가치 ▲천일염 제도·정책 ▲천일염 이력제·우수천일염 인증·소금 품질검사 소개 등 국산 천일염의 핵심정보를 담았다.

그리고 홍보관 중앙에 마련된 천일염 소금산은 우수한 국산 천일염과 염전 주변 염생식물 함초를 전시해 자연친화적으로 생산되는 천일염을 간접 체험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천일염 스토리관’은 말 그대로 천일염의 이야기를 모은 공간으로, 소금 알갱이 하나가 우리에게 오기까지 사람·자연·시간이라는 3요소가 얼마나 유기적으로 얽혀왔는지 전달하는 자리로 꾸며진다.

스토리관 초입은 뜨거운 태양 아래 염전에서 갓 생산한 천일염을 손에 얹어놓고 여러분을 초대하는 대형 사진이 걸려 있다. 그 손을 따라 스토리관을 지나며 만나는 23장의 사진 속에는 사람과 자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천일염을 생산하는 모습과 염전 주변의 자연친화적 환경,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 숨 쉬듯 담겨있다. 그리고 또 다른 면에서는 소금을 찾아 나선 인류의 발걸음을 고대부터 근대까지 압축해 만든 세계사를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천일염 건강관’은 단순히 먹는 소금에서 탈피해 생활 속에서 언제나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자리로 ▲천일염 지압길 ▲천일염 좌욕·족욕 ▲천일염 구강·미용·함초 ▲천일염 펫(Pet) 위생 총 4코너로 구성했다. 

특히 천일염 건강관은 관람객이 직접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입체적인 전시 관람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체험 코너는 천일염 지압길과 천일염 좌욕·족욕으로, 지압길에서는 천일염을 직접 밟아 볼 수 있으며, 좌욕·족욕 공간은 뭉친 근육과 부종 그리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등 천일염 자연치유력을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실제 미용·건강용품으로 시중에 선보이고 있는 천일염 치약·가글부터 샴푸·입욕제·바디워시 등과 염생식물인 함초 가공제품도 만나 볼 수 있다.

이번 소금박람회가 미래 아이디어·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차원에서 첫 시도하는 ‘천일염 펫(Pet) 위생’ 코너에서는 20여 가지 천일염 활용 펫 관리팁을 소개한다. 

‘천일염으로 누리는 My 펫 위생’이란 주제 아래 ▲사료통・그릇 관리법 ▲급수기 관리법 ▲애견가방・옷 관리법 ▲애견칫솔 관리법 ▲애견공간 얼룩 제거법 등을 제시하며, 이외에도 국내 최초 소금타일, 고양이 소금모래 등의 제품을 미래 아이디어·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2022 소금박람회는 국내 유일의 명절선물전과 동시 개최하면서 다채로운 ‘천일염 선물세트’도 대거 선보여 건강과 가치를 선물하고자 하는 많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을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