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덮친 물가… 급식비 인상으로 이어져
학교급식 덮친 물가… 급식비 인상으로 이어져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2.08.3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권고한 적정 급식비 7000원인데… 양질 급식 난항
전국 지자체와 교육청들, 급식비 인상대열에 줄줄이 합류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2학기 개학을 맞으며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급식비 인상이 전국에서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6.3% 상승한 가운데 특히 농산물은 8.5%, 축산물은 6.5%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7.1% 상승했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각 지자체와 교육 당국이 속속 급식단가 인상을 결정·발표했다.

안정적인 학교급식 운영을 위한 급식비 인상이 전국에서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한 중학교 학생들이 급식을 먹는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먼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이하 인천시)는 다음 달 1일부터 결식아동 급식 지원 단가를 7000원에서 8000원으로 인상한다.

인천시는 현재 군·구비를 포함해 올해 총 223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결식아동에게 맞춤형 급식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식재료비를 포함한 물가 상승으로 기존 단가로는 적정 수준 급식이 곤란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인천시는 현재 급식단가가 정부 권고 단가인 7000원을 충족하지만, 결식 우려 아동들의 영양 개선 도모, 급식 선택의 폭 확대 등을 위해 급식단가 인상을 결정했다.

대상은 인천지역 만 18세 미만 취학 및 미취학 결식 우려 아동 1만3300여 명이며, 이들 아동은 아동급식카드(푸르미카드)를 사용해 4295곳 가맹점이나 지역아동센터의 급식을 이용할 수 있다.

인천시는 이번 급식단가 인상과 관련해 이번 달 중 아동급식카드 수행업체와 가맹점 등에 단가인상분을 안내하고, 시스템에 반영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 이하 광주시)도 급식비 인상대열에 합류했다.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위원장 신수정, 이하 교문위)는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 이하 광주교육청)이 제출한 제2회 추경안의 학교급식 예산을 28억 원에서 54억 원으로 추가 증액했다.

교문위는 지난 23일 광주교육청이 제출한 3조2303억 원 규모의 추경안 중 학생 스마트기기 보급사업과 복합예술공간 조성 지원 등은 감액한 반면 학교급식비와 투명마스크 지원 등의 사업은 30억 원 증액하기로 수정 의결했다.

이 중 학교급식비는 물가 상승으로 인해 기존 광주교육청과 광주시청이 협의한 28억 원으로는 안정적인 급식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해 26억 원을 추가 증액하기로 결정했다.

교문위의 예비 심사를 거친 이번 광주교육청 추경안은 30일 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와 31일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 이하 울산교육청)도 물가 상승에 대응해 학교급식 식품비를 추가 지원한다,

울산교육청은 이번 추가 예산 지원을 위해 울산시, 5개 구·군과 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협의에서는 최근 고물가 상황으로 예년 수준의 식단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학교 현장 의견과 부실 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가 크게 작용됐다. 울산교육청은 이번 인상으로 기존 식품비 대비 평균 8.6%의 인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초·중·고·특수학교 1식당 식품비 200원이 추가 지원되며, 필요 예산은 ▲초등학교 10억8000만 원 ▲중학교 5억3000만 원 ▲고등·특수학교 4억9000만 원 등 총 21억 원이다. 예산은 초등학교의 경우 교육청 80%, 시청 10%, 각 구·군이 10%를 각각 분담하며, 중·고·특수학교는 종전처럼 교육청이 60%, 지자체가 40%를 분담한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물가지수가 대폭 상승했고, 당분간 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2학기 식품비 추가 지원이 불가피했다”며 “2학기에도 학생들에게 건강한 급식이 제공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