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편안한 급식소, 만족도와 업무 효율 높여
[미니인터뷰] 편안한 급식소, 만족도와 업무 효율 높여
  • 한명환 기자
  • 승인 2022.10.1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이소민 교수

Q. 직장인 점심시간 감정 변화의 의미는?

최근 외식 소비자들은 식생활을 할 때 단순한 배고픔보다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이나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한다. 특히 본인 감정 상태에 따라 선호하고 선택하는 음식이 달라지는데, 직장인들도 이와 같은 외식 소비자에 포함된다. 직장인들이 점심식사 시간에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이번 연구 결과는 외식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Q: 급식에서 감정 변화, 어떻게 활용하나?

최근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점심 비용이 높아지면서 직장인들의 구내식당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단체급식은 1인 식사 자리를 마련하거나 구내식당 앱 주문을 통해 도시락을 개인 업무 자리로 배달해주는 등의 방식을 검토해볼 수 있다. 직장인들이 어떤 환경을 편안하게 여기는지는 급식소마다 다를 것이다. 다만 이들이 원하는 바를 읽고 대응하면 이용 만족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Q: 향후 연구계획이 있다면?

연구범위를 전국으로 넓혀 지역, 남녀, 세대 간의 비교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 감정을 집단별로 비교해볼 계획이다. 또 외식업체들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자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서기 위한 플랫폼인 SNS 등 비대면 환경에서 느끼는 소비 감정은 어떤지, 결과적으로 비대면 환경이 외식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