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형 먹거리계획, 미래 논하다
경남형 먹거리계획, 미래 논하다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2.11.02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28일 ‘경남 먹거리계획 정책포럼’ 진행
“지역농산물 공공급식 확대는 선순환 구조의 큰 축”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 이하 경남도)가 지난달 2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 먹거리계획 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 먹거리 생산·유통 관계자, 소비자단체, 공무원 등 6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포럼은 ‘경남 먹거리계획이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마련되어 주제 발표·경남 먹거리계획 추진 상황 발표·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2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2022 경남 먹거리계획 정책포럼’ 기념사진.
2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2022 경남 먹거리계획 정책포럼’ 기념사진.

먼저 정은미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지속 가능한 먹거리 운동과 지역 푸드플랜 추진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이어 나영삼 커뮤니티링크협동조합 대표가 ‘경남도 및 시군 먹거리사업 추진방안’을 놓고 발표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자는 노현기 경남도 농식품정책담당 사무관이었다. 노 사무관은 ‘경남 광역형 푸드플랜(먹거리 2030 혁신전략)’의 추진상황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에는 ▲진헌극 경남도 먹거리연대 상임대표(좌장)을 비롯한 먹거리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토론회에서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한 지역농산물 공공급식 공급 확대는 로컬푸드 선순환 구조의 큰 축이라는 결과가 도출됐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중소농가 조직화와 농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관합동 기관의 활성화가 선제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이번 포럼에서 도출된 의견은 지역 먹거리계획에 반영하고, 관계자와 협력을 강화해 현장의 의견이 반영되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윤환길 경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경남 광역형 지역푸드플랜’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