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비정규직총파업, 급식운영 영향 받을 듯
오는 25일 비정규직총파업, 급식운영 영향 받을 듯
  • 한명환 기자
  • 승인 2022.11.1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비연대, 10일 기자회견 열고 전국 10만 명 총파업 예고
교육부 “현재 TF 팀 구성 준비 등 대응 방안 마련 중”

[대한급식신문=한명환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학비연대)는 오는 25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에 학교급식 조리실무사들이 적지 않게 참여할 것으로 보여 급식운영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학비연대는 10일 민주노총 본부에서 ‘학교비정규직 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국학비연대가 25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15일 전국학비연대가 ‘전국학교급식노동자회의’를 개최한 모습.
전국학비연대가 25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15일 전국학비연대가 ‘전국학교급식노동자회의’를 개최한 모습.

학비연대는 “지난 10월 18일부터 11월 8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86.8%가 찬성했다”며 “이에 오는 25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10만 명의 학교비정규직이 동시다발적으로 참여하는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학비연대는 지난 9월 교육당국과 집단교섭을 시작해 지난 9일까지 2번의 본교섭과 6번의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양측의 입장 차이가 커 큰 진전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학비연대는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복리후생 수당 차별 해소 등 임금구조 개편을 요구하는 반면 교육당국은 기본급 일부 인상, 일부 수당 연 5~10만 원 인상 외에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학비연대는 “교육당국은 말로만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편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할 뿐,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지난 7월 공식임기를 시작한 17개 시‧도교육감 중 대다수는 학교의 역할 확대, 교육복지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으나 여전히 차별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학비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학교급식 운영에도 어느 정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TF팀 구성 준비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지역별 교육청들은 학교별 여건에 맞춰 대체식 마련, 학사일정 조정 등을 기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