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치아는 기본적으로 음식을 씹고 삼키는 기능을 하지만 우리가 말을 할 때 정확한 발음이 가능하도록 돕고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주는 신체 기관이다.
따라서 노화나 질병, 외부에서 가해진 충격 등으로 인해 자연치아가 빠지게 되면 가급적이면 치아의 빈 자리를 채우라고 권고한다. 그리고 치아의 빈 자리를 채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임플란트’다.
그런데 임플란트의 하는 과정은 마취와 수술적 과정이 동반된다.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전신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나 지나치게 연로한 고령의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 진행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현명하다.
일례로 당뇨 환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상처 회복과 지혈, 치유속도가 일반인에 비해 현저하게 느리고 고혈압 환자의 경우 질환의 특성상 아스피린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는 사례가 많아 지혈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환자들을 위해 일부 전문가들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사전에 3D프로그램으로 모의 식립 등을 진행해 수술범위 및 과정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화성 남양 바른탑치과 강선구 대표원장은 “3D 장비를 통해 정밀한 시술계획의 수립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임플란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올바른 대처를 위해서는 경험이 많고 지식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상담과정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급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