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오른 물가, 고착화 막아야”
“이미 오른 물가, 고착화 막아야”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2.12.3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2023년 소비자물가감시 방향과 역할’ 토론회 진행
‘부정적 경제전망’ ‘시장 다양화’… 소비자물가감시 운동 심화·강화 필요성 제기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2022년 무섭도록 오른 소비자물가에 대해 고착화되지 않도록 철저한 물가감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아울러 현물의 물가만이 아닌 가스, 전기 등의 서비스 영역 물가감시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 이하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28일 ‘2023년 소비자물가감시 방향과 역할’을 주제로 소비자물가감시 운동의 방향 및 역할을 논하는 토론회를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소협이 28일 개최한 ‘2023년 소비자물가감시 방향과 역할’ 토론회 진행 모습.
소협이 28일 개최한 ‘2023년 소비자물가감시 방향과 역할’ 토론회 진행 모습.

먼저 발제를 맡은 이성림 성균관대학교 교수는 “고물가 시기가 오래 지속돼 소비자단체의 물가감시 역할 더 중요하다”며 “물가변동성이 큰 품목을 중심으로 철저한 물가감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소비자물가는 증가했지만 직접적으로 소비지출은 줄이지 않을 것이라 보았다. 물가가 오르더라도 지출을 유지할 경우 물가 하락 요인이 발생하더라도 고물가 수준으로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어 물가감시 역할이 더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이후 홍연금 소협 물가감시센터 본부장은 “2023년 독과점 시장에서의 물가감시를 강화하고 서비스 영역의 물가감시 영역확대”를 주장했다.

홍 본부장은 ‘2022년 소비자물가감시활동’ 현황을 발제하며 2023년 가격담합에 대한 감시 활동 강화 및 서비스 영역에 대한 물가감시 확대, 고령화 및 지속가능한발전 관련 분야에서의 물가감시 활동이 필요함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영세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이전 시대의 소비자와 현시대의 소비자의 정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소비자단체가 대변할 수 있는 다양화된 소비자에 대한 정의를 정한 후 소비자운동을 하는 것을 제안했다. 

김은경 소협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주거 형태가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되는 경향에 대해 언급하며, 주거비 항목에 대해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을 전망했다. 이에 서민 중심의 물가감시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했으며, 오프라인 물가감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윤민섭 금융소비자보호재단 연구위원은 “가격은 시장에서 결정되고,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받는다는 일반론은 실생활에 적용되기 어렵다”며 “특히 지금의 시장에서 유통산업의 독과점과 영향력이 더 커져 소비자가 개입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김주원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현장 방문 물가조사가 그 자체만으로도 시장에 견제의 시그널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내년도에는 전기, 가스 등 서비스 요금이 예고되어 있음을 언급하며 서비스 분야 가격에 대해서 전폭적으로 모니터링하지 않으면 물가상승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협 관계자는 “2023년의 경제전망에 대비해 소비자단체의 물가감시운동 방향과 역할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며 “새롭게 변화되는 시장 환경에 맞춰 물가감시 운동의 다양화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