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신품종 찰벼 ‘구름찰’ 육성
경북농기원, 신품종 찰벼 ‘구름찰’ 육성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3.02.02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중생종 찰벼 ‘신선찰’보다 쌀알이 크고 향기가 뛰어나
손상전분 함량 낮으며 입자 얇아 쌀가루 가공용으로도 적합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숙, 이하 경북농기원)은 영양이 뛰어나고 쌀알 크기가 일반 찹쌀보다 30% 이상 큰 찰벼 신품종 ‘구름찰’을 육성했다고 1일 밝혔다. 이모작이 가능하고 가루용으로도 적합한 구름찰은 경북농기원이 내년부터 특화지역을 선정해 이용촉진 연구와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품종 ‘구름찰’은 향기는 좋지만 재배기간이 길고 수량성이 낮은 재래 수집 자원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감마선 돌연변이 육종기술을 도입하여 개발했다. 2017년부터 3년간 생산력검정시험을 거쳐 ‘경북13호’ 계통명으로 2020년부터 지역적응시험을 수행하고, 지난해 12월 말 농촌진흥청 직무육성 신품종 선정위원회에서 신규 품종으로 등록해 ‘구름찰’로 명명했다. ‘구름찰’은 낱알이 크고 희며 구름을 연상시키는 모습을 한 데 따왔다.

경북농기원에서 새로 육성한 ‘구름찰(위)’와 기존 중생종 찰벼 ‘신선찰(아래)’.

구름찰은 백옥찰보다 출수기가 14일 빠른 8월 3일인 중생종으로 키가 작고 줄기가 굵어 쓰러짐에 강하며 현미 무게는 1000립 당 28.5g으로 쌀알이 굵고 크다.

경북농기원은 마늘·양파 재배 후 벼를 심는 이모작도 가능해 농가의 새로운 소득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뇌 대사 촉진과 비만 등 성인병 예방효과를 지닌 기능물질인 가바(GABA, 감마아미노부티르산)함량은 백옥찰벼보다 2.4배 높은 100g당 4.7mg, 칼슘함량은 1.3배 높은 16.5mg이다. 

쌀가루 특징은 손상전분 함량이 낮으면서 기존 가루용 품종과 비슷한 평균입자크기 53.2㎛로 가공용으로도 적합하다.

경북농기원은 구름찰 품종의 종자 조기 보급과 재배확대를 위해 내년부터 특화지역을 선정해 신품종 이용촉진 연구와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모내기부터 수확까지 재배기술, 병해충 방제, 탈곡 등 현장 컨설팅을 병행해 향후 재배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조영숙 원장은 “농기원에서 찰벼 품종 개발은 처음이며 특히 일반찹쌀과 달리 향기가 매우 좋고 쌀 수량도 양호해 경북지역에서 재배될 수 있도록 신품종 종자를 생산, 보급하는데 더욱 힘쓸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