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남 천일염을 글로벌 명품으로”
전남도 “전남 천일염을 글로벌 명품으로”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2.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산 천일염, 전국 천일염 생산량 94% 차지
마케팅·생산관리 강화로 기능성 상품 다양화해 판로 확대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이하 전남도)가 대표 특산품이자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전남 천일염’의 글로벌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전남도는 국내 최대 천일염 생산지역이다. 국내 천일염의 94%가 전남에서 생산된다. 전남 천일염의 가치와 우수성은 이미 국내외 여러 전문기관의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염화나트륨 함유량이 83%로 프랑스 게랑드 소금에 비해 10% 이상 낮은 반면 몸에 이로운 황산이온과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은 3배 이상 많다.

2022년 8월에 개최한 전남도 주최 ‘소금박람회’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천일염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2022년 8월에 개최된 전남도 주최 ‘소금박람회’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천일염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전남도는 올해를 원년으로 삼아 전남 천일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육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우선 천일염 수출 활성화 등 판로 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능성 선물세트 개발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나갈 계획이다.

앞서 천일염으로 개발한 소금치약, 아로마솔트, 함초비누, 솔트입욕제, 샴푸, 보디로션, 스크럽 등 생활용품은 이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제품과 포장 디자인 개발이 완료된 허브솔트(매운맛·순한맛), 와사비솔트(오리지널·고추맛·레몬맛·유자맛)는 수출효자상품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받고 있다.

이같은 천일염 성공을 발판으로 전남도는 올해 천일염의 체계적인 생산과 수급 조절,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사업에 착수한다. 올해 6월까지 신안군 압해읍에 150억 원을 투입한 천일염종합유통센터를 준공한다. 센터가 가동되면 천일염 제품 생산부터 가공, 포장까지 종합적인 처리가 가능해진다. 전남 해안에 위치한 산지종합처리장 16개소에는 4년간(2020~2023년) 93억 원을 투입해 이물질 선별과 탈수 등을 위한 시설·장비 현대화를 지원한다.

글로벌 수출 확대를 위해 천일염 브랜드를 고급화하는 마케팅도 강화한다. 또 천일염 생산 현장을 소개하는 각종 체험 방송을 제작하고 유튜브 영상 제작 등을 통해 명품 천일염의 우수성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와 전남도, 기초자치단체가 함께 매년 개최하고 있는 소금박람회도 새롭게 개편해 전남 천일염의 경쟁력을 국내외에 홍보한다는 방침이다.

김현미 전남도 수산유통과장은 “전남 천일염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강화한 새로운 상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가 믿고 찾는 제품이 되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프리미엄 선물세트 등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국내외 판촉·홍보 활동도 지속해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