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업체 근절 위한 ‘합동위생점검단’ 구성하자”
“유령업체 근절 위한 ‘합동위생점검단’ 구성하자”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3.03.08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국민의힘 의원단, 식자재 ‘합동위생점검단’ 촉구
“유령 공급업체 단속, 내실 있는 식자재 운영 위해 필요”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창원시 국민의힘 의원단(이하 의원단)이 식자재의 질 저하 문제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유령업체’를 단속하고, 학교급식의 근본적인 질적 향상을 위해 ‘합동위생점검단’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원단은 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지난 15일 열린 간담회에서 50여 명의 학부모 대표와 도·시 의원이 유령업체의 심각성을 제기했지만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 이하 경남교육청)은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보다 건강한 식자재 유통을 위해 경남교육청과 지방식약청, 경찰청 등이 함께하는 ‘합동위생점검단’ 발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7일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단과 학부모단은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식자재 유령업체를 단속할 ‘합동위생점검단’의 구성을 촉구했다.
7일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단과 학부모단은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식자재 유령업체를 단속할 ‘합동위생점검단’의 구성을 촉구했다.

위장 식자재 공급업체, 이른바 ‘유령업체’는 1개의 업체가 입찰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법인을 만들어 입찰에 참여해 낙찰받은 뒤 납품 권한을 여러 개 업체와 나눈다. 이로 인해 불공정 거래는 물론 식자재의 질에도 나쁜 영향을 끼쳐 원거리 이동으로 인한 신선도 저하, 행정지도 어려움 및 검수 문제, 과잉·출혈경쟁 등의 문제를 유발한다. 

의원단은 “‘유령업체’를 설립한 뒤 계약 낙찰률을 높이는 유통시장 교란 행위가 가장 많다. 경남지역 또한 창원을 중심으로 경남 동부권에서만 100여 곳의 유령업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뿐만 아니라 지난 2020년부터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원활하지 못했던 급식납품업체의 지도·점검과 현장 검수 점검의 어려움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식자재와 관련한 내실 있는 운영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경남교육청 관계자는 “그간 대면 현장점검의 어려움으로 인해 유령업체 적발이 다소 부실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지침도 어느 정도 해소된 만큼 각 기관이 모인 합동점검반을 통해 유령업체 단속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