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명처럼 즐기는 수삼, 잘 팔리겠네 
고명처럼 즐기는 수삼, 잘 팔리겠네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3.2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소비자 조사 통해 ‘수삼’ 인식 개선 확인
“소포장 판매 및 간편 섭취로 구매 빈도 높여야”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지금까지 여러 인삼가공형태 중 상대적으로 소비가 적었던 ‘수삼’이 앞으로 더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은 22일 최근 소비가 위축된 인삼산업 활성화를 위해 인삼 구매와 섭취 방식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고, 소비 확대 방안을 제시한 결과 수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매우 개선됐다고 밝혔다.

농진청이 소비자평가단에게 제공한 소포장 수삼제품의 모습.
농진청이 소비자평가단에게 제공한 소포장 수삼제품의 모습.

인삼은 주로 홍삼류와 음료 등 가공품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가공하지 않은 인삼인 ‘수삼’ 소비는 줄고 있다. 실제로 약 10년 전에는 전체 인삼 소비량의 50% 이상을 수삼이 차지했으나, 2020년에는 21.2% 수준에 머물렀다. 주로 인삼 매매시장 등에서 수삼을 판매하다 보니 접근성과 활용성이 떨어지고, 수삼을 가공용 소재로만 인식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농진청은 수삼이 기능성 채소로 효과가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소비자 50명을 대상으로 수삼 구매와 이용 방식, 채소로써 활용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

최근 3년 이내에 수삼을 구매해본 적이 있는지 물은 결과 70% 이상은 ‘없다’라고 답했다. 수삼 구매를 망설이는 요인으로는 ‘활용법을 모르겠다(46%)’, ‘가격이 비싸다(24%)’는 이유를 가장 많이 꼽았다. 

연구진은 조사 과정 중 깨끗하게 씻은 수삼을 적은 양씩 나눠 포장한 뒤 채소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직접 먹어볼 수 있게 했다. 구체적으로 ▲수삼을 마늘처럼 썰어 고기류를 먹을 때 쌈의 고명으로 곁들이는 방법 ▲잘게 썰어 초무침에 넣거나 ▲샐러드 위에 올려 먹는 방법이다. 

간편 활용을 유도한 결과 응답자의 58%는 ‘시식하고 난 후 채소로 수삼을 구매할 의향이 높아졌다’고 답했고, 94%는 ‘삼계탕에 넣는 수삼(3년근)처럼 크기가 약간 작고 저렴한 수삼은 채소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라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68%는 깨끗하게 씻어 별도 용기에 담아 유통하면 구매 빈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40대 이상, 주로 음식을 조리하는 소비층에서는 기존 생각과 달리 채소로 섭취한 수삼이 매우 맛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수삼을 육류, 튀김류에 곁들이면 고급스럽고 건강한 느낌을 줄 것 같다는 의견, 다양한 조리 방법이 알려지고 구매가 쉬워진다면 기능성 식재료로 널리 활용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농진청은 이번 조사를 통해 수삼이 가공품뿐 아니라, 기능성 채소로도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수삼을 일반 채소처럼 이용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가격을 낮춰 깨끗하게 씻은 뒤 소포장해 유통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홍윤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장은 “인삼은 피로 해소와 기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명품 농산물로 세척, 포장, 유통 방식을 달리하면 소비 변화를 충분히 이끌 수 있을 것”이라며 “농촌진흥청은 수삼을 채소처럼 유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 올해부터 품질 관리와 상품화 기술을 산지유통센터에서 실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