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벤조피렌 최소화한 참기름 개발
발암물질 벤조피렌 최소화한 참기름 개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5.19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싹종합식품, 제조법 특허 획득…참깨연구소도 설립

 

 

시중 유통 중인 유기농 참기름에서 발암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돼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국내 한 중소기업이 벤조피렌을 최소화하는 참기름을 생산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달 21일 국내 유명 식재료 제조사인 ‘S사 유기농 참기름’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벤조피렌이 검출돼 긴급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벤조피렌은 기름을 고온 처리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발암물질로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성이 입증된’ 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벤조피렌의 함량을 최소화해 생산하는 제조법으로 국내 최초 발명특허를 취득한 참기름 전문 제조업체인 새싹종합식품(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싹종합식품은 참기름 고유의 독특한 향은 그대로 살리면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의 함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조방법에 대해 지난달 6일 발명특허 승인을 받았다.지역농협 및 농가와 계약재배한 순수 국내산 참깨로 최고급 참기름과 볶음참깨를 생산하는 전통식품 인증업체 새싹종합식품㈜(대표 김해경)은 이번 발명특허 승인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참기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새싹종합식품에서 발명특허를 받은 기술은 참기름의 원료인 참깨를 세척해 볶는 배전과정에서 쉽게 연소될 수 있는 참깨의 부스러기와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배전과정 후 볶아진 참깨에서 발생되는 연기를 강제적으로 탈연·냉각시켜 벤조피렌이 발생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새싹종합식품 관계자는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의 함량을 최소화하는 참기름을 제조하는 것으로, 참기름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안전성이 확보된 고품질 참기름을 제조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발명이다”라고 말했다.

김해경 새싹종합식품 대표는 “벤조피렌은 참깨를 볶을 때 생기는 것으로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과도하게 태우고 짜다보면 기준치를 초과하게 된다”며 “생산업체가 욕심을 버리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아이들에게 먹이겠다는 마음으로 기름을 만들면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새싹종합식품은 ‘국산 참깨 살리기’의 일환으로 참깨연구소도 설립했다. 새싹종합식품은 계약재배 약정을 한 농가와 농협에 신품종을 개발·보급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국산 참깨 생산기반을 구축해 계약 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고품질 참깨 제품을 공급, 외국산에 잠식당하고 있는 국산 참깨 시장규모를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