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특화작목 수출증대 컨설팅 지원 나서
경북농기원, 특화작목 수출증대 컨설팅 지원 나서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5.2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특화작목 사과, 포도, 딸기, 복숭아, 화훼, 감 수출지원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숙, 이하 경북농기원)이 지난 24일 영천과 칠곡에서 경북특화작목을 경쟁력 있는 농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수출농업기술지원단 사업 중간평가회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중간평가회는 현장에서 직접 농업인들의 의견을 듣고 그 동안 애로기술 해결, 우수사례 발굴 등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경북농업기술원의 수출농업기술지원단 사업 중간평가회 모습.
경북농업기술원의 수출농업기술지원단 사업 중간평가회 모습.

평가는 영천 보현산 딸기 육묘장과 칠곡 접목선인장, 백합 농가에서 각각 개최됐으며 작목별 수출 증대를 위한 생산, 선별, 가공, 포장 등 종합적인 기술지원에 대한 진행상황을 파악했다. 또 농업인, 산업체 등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과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경북도는 지역특화작목인 사과, 포도, 딸기, 복숭아, 화훼, 감 등 6개 분야 수출농업기술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약 130명의 산·학·관·연 전문가(대학교수, 수출업체, 전문농업인 등)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특화작목별 종합컨설팅을 하고 있다.

조영숙 원장은 “지역농업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향상을 위해 기술개발 및 생산․가공․판매․체험 등 작목별 전 분야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수출농업기술지원단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인에게 맞는 수준별 맞춤형 고급기술을 제공하고, 어려움을 돌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