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급식용 수산물 안전 괜찮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급식용 수산물 안전 괜찮나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3.06.0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민정 의원, 2일 국회 제2간담회실서 전문가 토론회 열어
급식용 식자재 방사능 검사 강화 및 안전대책 확보해야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올해 7월 이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알려진 가운데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학교급식 식자재로 사용되는 수산물을 비롯한 먹거리 안전성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고민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2일 국회의원 제2간담회의실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먹거리 안전 어떻게 지킬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일본이 지난해 발표한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에 따르면 일본은 앞으로 약 30년간 원전 오염수를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장치) 장비를 이용해 60여 종에 이르는 오염물질을 정화해 해양으로 방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이러한 단계를 거쳐도 삼중수소 등의 방사성 물질은 완전히 걸러지지 않아 해양 생태계 오염뿐 아니라 인체 내 방사능 축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참가자들은 방사선 체내 축적의 위험성과 단체급식에서의 방사선 안전관리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백도명 전 서울대 교수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 환경방사능 영향평가 원칙과 근거에 대한 검토’라는 주제발표에서 후쿠시마 원전을 운영하는 일본 도쿄전력의 생태계 영향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해양 방류를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10대 안전원칙 중 하나인 방사선 방호의 정당화 원칙이 무시됐고 원자력 산업계의 이해가 작용됐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학교급식 안전대책’을 주제로 ▲학교급식 방사능 검사 현황 ▲급식재료 검사 강화, 검사장비 운영 등 학교급식 방사능 안전을 위한 과제를 설명했다.

토론 세션에서는 김혜정 전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이정윤 원자력 안전과 미래 대표 ▲안상희 한살림연합 가공품위원장 ▲이마리아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 사무국장 ▲최선숙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사무총장과 각 주요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고민정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국민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며 후쿠시마에 시찰단을 파견했으나 오염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도 없이 돌아왔다”며 “이는 국민을 기만하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편승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우리 국민, 특히 우리 아이들의 먹거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