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효능 탁월한 눈꽃동충하초
약리효능 탁월한 눈꽃동충하초
  • 편집팀
  • 승인 2011.08.3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꽃동충하초는 항암작용, 면역증강작용, 항피로작용, 항스트레스작용, 간보호작용, 간기능개선작용, 항노화작용, 항스트레스작용 등의 약리효능이 밝혀진 바 있다.

눈꽃동충하초는 가을에 숲 속 낙엽 속의 번데기에 기생해 발생하며 한국·일본·네팔 등지에 분포한다. 자실체는 높이 1~4㎝로 산호형 이며 눈꽃처럼 보이기도 한다. 분생자 자루가 다발을 이루고 있으며, 자루는 주황색이고 머리는흰색의 밀가루처럼 생긴 분생포자덩어리로 덮여 있으며 나뭇가지 모양이다. 머리에 있는 분생포자는 흔들리거나 외부적인 자극을 주면 쉽게 날아간다. 불완전세대형의 대표적인 동충하초이다.

숙주는 나비류와 나방류에 속하는 곤충의 어른벌레와 애벌레, 번데기 등이며 이들의 몸에 들어가 기생한다. 9∼10월에 산지나 숲 등의 낙엽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식용하거나 약용으로 이용된다. 자실체의 크기가 2㎝ 이상일 때 수확할 수 있으며, 수확3일 전부터 물을 주지 않고 불량한 버섯을 골라내고 수확할 때는 광목천에 붙어 있는 번데기를 떼어낸 후 냉동·건조한다. 눈꽃동충하초를 가루로 만들어 1일 3g을 2회 또는 3회로 나누어 먹거나 물에 끓여 마신다. 몸이 약한 경우는 하루에 3g이상 복용해도 좋다.

한편 눈꽃동충하초의균 감염 시기는 누에를 올린 후8~13일 경이 되면 번데기가 갈색으로 변하며 단단하게 굳어진다. 번데기가 완전히 단단하게 굳어질 때 번데기 내부에 균사가 완전히 활착되고 수분이 완전히 탈취될 무렵에 동충하초 재배에 착수한다.

눈꽃동충하초를 재배하려면 20~24℃, 95% 온·습도조건에서 15일 가량 버섯재배를 한다.

건조된 눈꽃동충하초를 실온에 보관하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장기보관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고, 빛을 받으면 색상이 변색되므로 건조 즉시 비닐봉지에 밀봉해 어두운 장소에 보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