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영양교육 필요
유아기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영양교육 필요
  • 편집팀
  • 승인 2011.08.3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_ 현태선 충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보육시설에서 영양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무엇 입니까?
전통적으로 유아의 식습관은 가정에서 부모·형제들의 영향을 받으며 형성돼 왔습니다. 하지만 차츰 자녀수가 감소하고, 여성의 취업이 증가하는 등 사회가 변화하면서 가정에서 보다는 급식을 제공하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서 교사나 또래 친구들의 영향이 더 큽니다. 이같은 환경변화로 보육시설에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영양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된 영양교육 프로그램과 교구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주제는 건강, 식품 구성탑의 식품군 익히기, 아침밥 먹기, 골고루 먹기, 식사예절 등으로 내용면에서는 기존 프로그램과 비슷했지만 교구는 어린이집에서 여러 명이 함께 참여하도록 퍼즐, 삐에로, 농구놀이 등을 개발했습니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유아들 대상의 영양교육은 먼저유아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재미있어야 합니다. 또한 유아들이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할 때 영양메시지가 자연스럽게 전달돼 반복적으로 같은 메시지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유아들이 들은 메시지와 일치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는 메시지를 들었다면 어린이집이나 집에서도 음식을 싱겁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아의 주위사람들, 즉 교사와 부모에게도 같은 메시지로 교육이 이뤄져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