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이 듬뿍 '북어찜 소스'
아미노산이 듬뿍 '북어찜 소스'
  • 편집팀
  • 승인 2011.08.3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어찜 소스

북어 명칭에 대해 여러 가지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북어(北魚)란 주로 경기도 이남 지방에서 명태 말린 것을 가리키는 명칭이지만, 전설에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 고려시대에 강원도에서 불리어진 명칭으로‘북방 바다에서 온 고기’란 뜻에서 북어(北魚)라 했다. 당시이것이 강원도 연안에서 많이 잡히고 있었으나 무명어(無名魚)의 고기는 먹어서 안 된다고 하는 속신 때문에 사람들이 먹지 않아 그 어업도 흥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 뒤 함경도에서명태란 명칭이 붙은 후부터는 널리 이용하게 됐다고 한다. 조재삼(趙在三)의『송남잡지(松南雜識)』에는‘명천(明川)에서 태모(太某)라는 사람이 생선을 잡았는데 이름을 몰라 지명의‘명(明)’자와 잡은 사람의 성을 따서 명태라고 이름 붙였다’고 기록돼 있다. 또 함경도와 일본 동해안 지방에서는 명태 간으로 기름을 짜서 등불을 밝혔는데‘밝게 해 주는 물고기’라는 뜻으로 명태(明太)라 불렀다는 설이 있고, 함경도 삼수갑산의 농민들 중에는 영양 부족으로 눈이 보이지 않게 된 사람들이 많았는데 해변에 나가‘명태 간을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해 명태라고 불렸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북어는 알코올 해독 속도가 빠르고 1997년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건강한 남자들에게 알코올을 투여하고 2시간 뒤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한 결과, 북어의 추출액을 섭취한 쪽은 그렇지 않는 쪽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 감소율이 43%, 약 2배나 빨랐다고 한다. 즉, 몸의 해독 센터 간을 도와 북어는 알코올 해독을 함으로써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영양소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 속에서 면역과 해독작용을 해준다. 특히,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아미노산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북어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함유량은 단백질 대표식품 두부의 8배 이상, 고급단백질원인 우유의 무려 24배 이상 많다.


재료

 북어 300g (두마리)
(소스) 진간장 4Ts, 물 2/3컵, 설탕 2Ts, 다진 파 2Ts, 다진 마늘 1Ts, 참기름 4ts
깨소금 4ts, 후추 1/8ts, 실고추

 

조리법

1. 통북어는 두들겨 물에 담가 하루 동안 불렸다가 반으로 갈라 비늘, 지느러미,
    꼬리와 뼈를 갈라내고 5cm 길이로 토막 낸다.
2. 준비된 소스 재료를 잘 섞어 양념 소스를 만든다.
3. 냄비에 북어를 넣고 양념장을 넣은 다음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끓인다.
4. 끓기 시작하면 은근한 불에서 서서히 조려낸 후 파채, 실고추를 올린다.

TIP

1. 북어는 충분히 불려야 소스가 잘 베어든다.
2. 식성에 따라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첨가해도 좋다.
3. 찜의 특성상 수분이 적기 때문에 조리 시 타지 않게 주의한다.
4. 양념장을 자주 끼얹어 줘야 양념소스가 잘 베어든다.
5. 뚜껑을 덮고 조리하면 풋내와 비린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6. 코다리나 황태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