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의 이소플라본, 고혈압 예방에 효능
콩의 이소플라본, 고혈압 예방에 효능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4.05.1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충칭의대 연구팀, 최신 메타분석 연구 결과 발표
수축기와 이완기의 혈압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 확인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최근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이 고혈압 증상을 조절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끈다. 이소플라본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모두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중국 충칭의과대학 제3부속병원 지안양 교수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영양학저널(Nutrition Journal)' 최근호에 발표했다.

콩의 주요 영양소 중 하나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고혈압 개선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나왔다.
최근 콩의 영양소 중 하나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끈다.

연구팀은 콩 이소플라본이 성인의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체계적인 문헌 검토를 통해 최종 선택된 24개의 연구 결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진행했다. 메타분석에는 44~74세의 참가자 1945명이 포함됐다.

연구 결과, 콩 이소플라본을 섭취하면 전반적으로 성인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모두 크게 감소한 가운데 수축기 혈압에서는 평균 1.40mmHg의 감소 효과를 보였다. 특히 건강한 사람, 대사증후군 환자, 고혈압 전단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크게 감소했고, 이완기 혈압에서는 평균 1.11mmHg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최소 6개월 이상 콩 이소플라본 섭취 또는 혼합형 이소플라본 섭취 그룹에서도 유의미한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또한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이소플라본을 섭취한 경우 대사증후군 및 고혈압 전단계 환자의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더 뚜렷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연구 결과는 지난해 2월에도 있었다. 발효 콩이 항고혈압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당시 강원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오덕환 교수는 리투아니아 빌니우스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발효’에 게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발효 콩과 비발효 콩이 고혈압 환자에서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 억제와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장내 미생물 불균형을 완화한다는 것이다.

충칭의대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에서 "이소플라본 보충제 섭취가 고혈압 전단계에 있는 성인에게서 주목할 만한 항고혈압 효과를 보여줬다"며 "이는 콩 이소플라본이 고혈압 예방을 위한 잠재적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