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을 채웠다, 유부복주머니 어묵탕
영양을 채웠다, 유부복주머니 어묵탕
  • 푸름푸드
  • 승인 2011.10.2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부복주머니 어묵탕

유부복주머니는 유부피에 갖은 야채와 당면. 고기 등을 갉아 양념을 하여 유부피 속에 넣어 윗부분을 미나리로 묶어 주머니 모양을 만든 것을 말한다.

깡통골목의 명물인 유부전골은 당면과 고기, 각종 야채로 속을 가득 채운 유부를 멸치국물에 끓인 것이다. 유부보따리를 넣고 끓인 유부전골을 주문하면 그릇 가득 담아주는 어묵과 유부에 한 번 놀라고 개운하고 진한 국물 맛에 또 한 번 놀란다. 유부보따리 안에는 당면과 고기, 야채가 터질 듯 채워져 있다

부산의 국제시장에서 아주 큰 유명세를 타고 있고 TV에도 많이 나오는 그 유명한 음식을 우리도 한번 만들어 보고자 하는 마음에 준비를 해보았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따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요즘. 푸름 유부주머니를 넣어 맛있는 유부복주머니 어묵탕을 만들어보자.

<재료> - 100인분
꼬치어묵 100g짜리 100개(초,중등-60g/고등,성인-100g), 무 2kg, 대파 300g, 양파 1kg,푸름 유부복주머니 5kg(1인당 한 개씩)
멸치육수 - 다시멸치 1kg, 다시마 1장, 국간장, 마늘, 후추, 적당량의 물

<조리법>
1. 냄비에 물과 다시멸치, 다시마, 무, 대파 등의 재료를 넣고 푹 끓여 육수를 만들어 준다.
2. 육수가 우러나면 준비해둔 꼬치어묵과 유부주머니 양파를 제 썰어 냄비에 넣어 끓여준다.
(너무 오래 끓이면 어묵은 불고 유부주머니는 터지게 되므로 주의한다.)
3. 유부주머니와 꼬치어묵을 건져낸 뒤 마늘, 후추, 국간장을 넣어 밑간을 한다.
4. 개인그릇에 꼬치어묵과 유부주머니를 셋팅 후 국물을 담아 배식한다.

tip. 곤약이나 맛살, 쑥갓 등을 함께 드시면 더 좋은 풍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