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급식, 양질의 음식 및 다양한 메뉴 불만족”
“대학급식, 양질의 음식 및 다양한 메뉴 불만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1.11.0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들, 대학급식 평가 비관적 … 재구매 의사 ‘NO’

▲ 이수범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이와 같은 주제로 본 논문을 작성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1인 가구 수의 증가와 결혼연령대 상승 등의 다양한 이유로 급식시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급식제공 기업은 단순한 식사제공을 넘어서 노동력의 재생산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급식의 경우는 상황이 다릅니다. 대학급식은 낮은 가격에 비해 양질의 음식제공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태도와 서비스 및 제공환경에 대한 개선요구 등 운영에 구조적인 한계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식을 제공받는 내적·외적 환경에 대해 소비자의 만족이 전제되어야만 재정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급식 이용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급식업체 소비자의 선택 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면?

논문에서도 언급 했듯이 대학급식에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재료, 관리, 내부 환경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음식과 메뉴는 오히려 만족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결과는 소비자가 양질의 음식과 다양한 메뉴에 대한 요구가 반영된 결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행동의도에는 급식업체에 대한 만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나 재구매 의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급식업체의 운영개선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불만족 속성을 개선하려는 기업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논문에 의하면 대학급식업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 일반화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에 후속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종전 연구에서는 병원 및 산업체의 급식시설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가 주를 이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대학급식업체 소비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경기권 소재의 대학급식업체 소비자에 대해 한정된 연구로, 대학급식업체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