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남은 음식, 200% 활용하기
설 남은 음식, 200% 활용하기
  • 하상범 기자
  • 승인 2012.01.1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이 추천하는 세 가지 조리법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 이하 농진청)은 19일 ‘설 남은 음식 100% 활용법’을 소개했다. 최정숙 농진청 전통한식과 연구관은 “명절에 남은 음식은 이미 한 차례 간이 되어 있는데다 적당히 익혀진 상태”라며 “다시 가열해 먹기보다는 전이나 튀김은 전골이나 조림으로, 나물은 전이나 튀김에 활용하는 등으로 조리법을 바꿔주거나 색다른 소스를 곁들이면 한결 새로운 맛을 연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식 종류에 따른 활용 노하우 

전·튀김류 = 찌개에 넣어 맛을 내도 좋고, 모듬전골을 만들어도 궁합이 잘 맞는다. 참기름에 볶은 무채를 깔고 나물과 고기적을 그 위에 올린 다음 물을 부어 끓이다가 먹기 직전에 각종 전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어 한소끔만 더 끓이면 된다. 또한 전과 튀김은 식용유에 바삭바삭하게 튀겨낸 뒤 새콤달콤한 소스를 곁들여 중국식 탕수를 만들면 좋다.

포 = 제사를 지낸 뒤 살은 찢어서 밥반찬이나 술안주로 먹고, 남은 머리와 뼈로 국을 끓일 수 있다. 쌀뜨물에 북어(또는 우럭 말린 것), 무, 액젓을 넣어 끓이다가 두부전, 대파, 마늘, 미나리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이면 된다. 또한 제사 뒤 남은 포에 무와 고춧가루, 엿기름을 넣어 만든 포식해는 삭힌 음식이라 매우 부드럽고 소화가 잘 돼 소화불량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다. 

나물류 = 나물을 김이나 만두피에 말아 튀김옷 입혀서 튀기면 나물김말이튀김이 된다. 또 삼색나물을 볶아 달걀말이 속에 넣어 도톰하게 만들면 세 가지 색깔의 나물과 노란 계란이 함께 들어있어 눈으로 보기에도 훨씬 맛있어 보인다. 또한 나물에 해물을 넣어 국을 끓여도 좋다. 조갯살을 볶다가 멸치장국을 넣고 보글보글 끓으면 콩나물, 고사리, 미더덕을 넣고 한 번 더 끓인 후 쌀가루와 들깻가루를 푼 물을 부어 한소끔 더 끓이면 된다.  

밤과 대추 = 차례 지내고 남은 밤과 대추는 음식의 고명으로 사용하면 된다. 밤은 죽을 끓일 때 잘게 썰어 넣으면 고소하고 씹히는 질감이 일품이다. 

잡채 = 실내에 두면 상하기 쉽고 냉장고나 찬 곳에 두면 당면이 굳어 말랑말랑 쫄깃한 맛이 없어져 식감이 떨어지므로 오래 두지 말고 잡채피자를 만들어보자. 식빵 위에 피자소스를 바른 다음 잡채를 올리고 치즈를 뿌려 구우면 완성이다. 또는 만두피에 싸서 구우면 잡채만두가 완성된다. 


명절음식 활용 레시피

1. 나물찜국
○ 재료 : 콩나물 150g, 고사리 100g(1/2컵), 조갯살 100g(1/2컵), 미더덕 100g(10개), 우엉 80g(1/5개), 당근 80g(1/2개), 쌀가루 3큰술, 멸치장국(멸치·다시마·물) 1.4L(7컵), 들깻가루 3큰술, 물 200mL(1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쌀가루와 들깨가루는 물에 넣어 푼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조갯살을 넣어 볶다가 멸치장국을 부어 끓인다.
 3) 콩나물, 고사리, 우엉, 당근, 미더덕을 넣고 다시 끓인다.
 4) 끓으면 쌀가루와 들깻가루를 멍울이 지지 않도록 넣고 잘 풀어준 뒤 한소끔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2. 북어포식해
○ 재료 : 북어 2마리, 무 300g(1/3), 조 145g(1컵), 고춧가루 1/2컵, 다진 파 1/3컵,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소금 1/3컵.

○ 만드는 법
 1) 북어포는 두들겨 부드럽게 만든 다음 소금물에 절여 하룻밤 정도 불린다.
 2) 무는 씻어 통째로 소금물에 절여 큼직하게 썬다.
 3) 조는 깨끗이 씻어 일어 되직하게 밥을 짓는다.
 4) 엿기름가루에 물을 넣고 엿기름물을 만든다.
 5) 넓은 그릇에 준비된 무와 고춧가루를 함께 버무려 색이 나면 북어, 조밥, 다진 파, 다진 마늘, 생강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엿기름물을 넣고 버무린다.
 6)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아 3일간 따뜻한 곳에서 삭힌다.
 
Tip. 오징어포, 대구포, 북어포 등 여러 가지를 함께 넣으면 맛이 더 풍부해진다.

3. 잡채 피자
○ 재료 : 식빵 4장, 잡채 220g, 피자소스 1/4컵, 피자 치즈 1/2컵

○ 만드는 법
 1) 식빵 위에 피자소스를 바르고 잡채를 올린다.
 2) 피자치즈를 골고루 뿌려준다.
 3)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9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준다. 기호에 따라 치즈 위에 허브 가루를 뿌려도 좋다.


Tip. 잡채 대신 나물(고사리, 콩나물, 도라지, 시금치)과 쇠고기 산적을 얇게 채썰어 토핑해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