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 우둔 등 일반부위 비싸지 않아
양지, 우둔 등 일반부위 비싸지 않아
  • 김상우 기자
  • 승인 2012.02.0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 조수현 박사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한우가 수입육과 맞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한우는 상당히 우수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수입육과 비교했을 때 연도(질김과 연함의 차이)와 다즙성, 향미(고기를 씹으면서 느끼는 미각과 후각) 등 고기의 선택기준인 전단력에서 월등한 조건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적인 차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손길이 한우보다 수입육 쪽으로 몰리는데요. 한우가 수입육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유통구조의 개선으로 인한 가격 인하, 가격 인하를 위한 정부 정책의 뒷받침, 한국인의 편식 습관에 기인한 한우의 등급별 사육에 대한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한우농가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군부대 및 학교급식에 한우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급식 운영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요?

한우가 비싸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등심이나 갈비 같은 특정 부위를 제외하고 다른 부위는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한우가 분야별 급식에 활발히 사용되기 위해선 양지나 우둔 같은 일반적인 부위를 이용한 다양한 레시피 개발이 선행돼야 하겠습니다. 대량 구입 측면에서도 한우는 수입육보다 절대 비싸지 않습니다.

향후 추가 연구계획이 궁금합니다.

호주산 수입육 외에도 각 국의 수입육을 지속적으로 비교분석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한우 39개 부위에 대한 부위별 특징 및 요리법 등을 여러 방면으로 홍보해 한우 소비촉진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