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시설·기자재 업체, 소비자 최우선주의에 흠뻑
2012 시설·기자재 업체, 소비자 최우선주의에 흠뻑
  • 공동취재단
  • 승인 2012.02.2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력은 기본 … 고객만족 업그레이드에 총력

 


■ 시리즈 - 2012년 ①위탁급식 ②식품/식자재 ③시설/기자재 주요업체 비전


급식산업의 변화는 바로 시설·기자재의 보급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량의 취식인원에게 급식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올해도 활발하게 진행될 학교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과 분야별 급식시설에 대한 안전과 위생 강화로 다양한 시설 및 기자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높아질 전망이다. 주요 시설·기자재 업체들의 2012년 계획을 들어봤다. 

 

(주)HK, 업계 유일 ‘전국서비스 네트워크’ 강화

(주)HK(대표 이향천)는 단체급식소에 HACCP 개념이 도입되기 전부터 위생기기 및 HACCP 기기 제조에 주력한 단체급식전문 종합그룹사이다.

2011년 (주)HK는 연초부터 진행된 경영혁신을 통해 독립사업부 체제를 강화, 원가절감 및 시장 적응력을 향상시켰다. 현재 (주)HK는 단체급식용 주방기구사업부, 인터넷쇼핑몰 사업부(HK마트), 바닥재사업부(피쳐플로어링), 캐스터사업부(캐스팩) 등 4개의 관련 사업부로 운영되고 있다.

2012년 (주)HK는 지역밀착형 서비스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본사직영 전국서비스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기존의 납품 및 AS에 국한되었던 업무를 탈피해 가장 가까운 지역 고객들의 지원창구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서비스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수기 사전점검서비스(Before Service Program)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단체급식소의 현대화 시스템을 위한 기술개발 및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선경산업, 우수기술 확보로 위생 수준 높일 것

선경산업(대표 김종석)은 자외선 살균소독기 전문제조업체로 1993년에 설립해 지금까지 소독기 제조 하나만을 고집하고 있다. 품질과 가격 면에서 최고의 소독기를 생산하기 위해 전 제품 스테인레스 사용, 실용성과 미적 기능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생산제품은 컵과 컵회수대 살균건조소독기, 칼도마 살균건조소독기, 식판 살균건조소독기, 고무장갑 살균건조소독기 등 주방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구들의 소독기다. 주방 외에도 학교 및 도서관, 식품업체 등에 필요한 소독기 제품 등을 HACCP 기준에 맞춰 생산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제품생산으로 식품회사, 학교, 병원, 산업체, 호텔, 백화점, 음식점 등 굉장히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현재 세계 시장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수출증대와 외화획득에도 큰 기여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선경산업의 설립 이념은 ‘신용’이다. 이러한 설립 이념은 직원들과의 믿음에서 고객과의 믿음으로 범위를 넓혀갔다. 선경산업은 국내 최고의 소독기 제조업체에 걸맞은 우수기술 확보와 ‘한 시대의 위생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주)금성주방, 연료절감형 제품으로 차별화

(주)금성주방(대표 황기진)은 주방기구 전문기업으로 2000년에 설립됐다. ‘ 옛선조들의 장인정신을 실현하자’는 가치 아래 최고의 주방기구 생산에만 심혈을 기울여 지금까지 30여가지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획득했다.

취급하는 품목은 가스무압력취사기, 가스회전식국솥, 중화렌지, 자동점화가스렌지, 씽크대, 작업대 등으로 주방에서 쓰이는 대부분의 기구들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고객은 학교, 군부대, 식품가공업체 등으로 단체급식시설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 시공, A/S까지 철저한 관리체계를 지향하고 있다.

(주)금성주방의 제품은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 절약이라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열효율을 극대화시킨 연료절감형 제품이 대부분이다. 이런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큰 호응과 함께 정부로부터 K마크 성능인증, ISO9001, ISO14001 등 품질경영시스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인증,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등 다양한 인증을 받았다.

또한 2012년 시작과 함께 동남아지역 주방기구 수출계약에 성공했다. 올해의 성과를 토대로 향후 해외시장 판로개척에도 힘써 회사브랜드 가치상승과 함께 외화 획득에도 일조할 계획이다. 

 

리나스대성(주), 국내 주방 맞춤형 오븐

리나스대성(주)(대표 임남수)은 주방기구 전문업체로 서양 주방에 맞게 개발된 주방기구들을 국내 주방에 맞게 재구성한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삼고 있다.

‘품질이 모든 것을 말한다’는 임 대표의 경영철학은 현재 리나스 대성의 뿌리이자 밑거름이다. 임 대표는 “내가 고객이라면 이 상품이 전혀 아깝지 않을뿐더러 나중 재구매할 의사가 있는가”를 항상 자문해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즉 품질 우선주의만큼 최고의 가치는 없다는 말이다.

이런 기치 아래에 2011년도 조달청 평가 소비자만족도에서 최고의 점수를 획득한 리나스 스팀컨벡션 오븐은 기계 전면부에 스마트폰 방식의 기능을 장착해 오븐기기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스마트폰 기능을 이용해 복잡한 세팅과정 없이 간편하게 음식을 조리할 수 있고 이중문 구조로 사용자의 안전을 생각했다. 또한 조리 중에 나오는 수분은 배수구를 통해 오븐 밖으로 내보내 위생 상태 역시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일반 소비자는 물론, 각종 업체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2012년에는 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신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주)유니크대성, 품질과 가격 제일주의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주)유니크대성(대표 이성암)은 냉장고를 주력 품목으로 1985년 설립 이래 26년간 100% 국내 생산만을 고집해 왔다. 일반식당 및 급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업소용 냉장고,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고급형 간냉식 냉장고, 초저온냉동고 등 다양한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주)유니크대성만의 장인정신은 경제적인 가격과 실용성, 내구성을 겸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설계와 개발, 생산, 판매, 부가서비스와 관련해 ISO국제규격인증을 획득했다.

2011년에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를 개발하며 전기세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효과까지 얻어냈다. 더불어 전제품에 고밀도 폴리우레탄을 첨가해 내·외부 열손실 방지와 불필요한 전력소모방지 기능을 더욱 강화시켰다.

2011년 독자기술로 개발한 강제순환방식의 간냉식 냉장고는 내부 LED등 장착과 함께 강력한 팬모터로 냉장·냉동을 독립 냉각시키는 방식을 적용시켰다. 2012년에도 고품질 제품 생산에 중점을 기울이며 소비자들이 만족할만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할 계획이다.

 

화신주방산업(주), 품질혁신으로 승부

1978년 한신종합스테인레스공업사로 시작한 화신주방산업(주)(대표 이승구)은 34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단체급식용 주방기구 생산만을 고집하고 있다. 단체급식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가스기구 및 압력용기, 소독기기류가 주요 제품이며, 이외에도 가스회전식국솥, 가스테이블레인지, 가스부침기, 가스밥솥, 쌀세미기 등을 생산하고 있다.

화신주방산업(주)은 현재까지 정부로부터 6개의 특허와 4개의 디자인, 27개의 실용신안을 받았으며 1999년 국무총리 표창, 2005년 중소기업 협동조합중앙회 표창, 2006년 조달청장 표창 등을 수상했다.

대표적 상품인 가스회전식국솥은 업계 최초로 스테인레스 소재를 장착해 출시부터 지금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녹이 슬지 않는데다 가열효율의 극대화를 통한 빠른 시간 조리 효과가 장수의 비결이다. 화신주방산업(주)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12년에도 품질혁신을 통한 제품의 질적 차별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 완벽한 A/S를 통한 고객만족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방침이다. 
 

 

(주)프라임, 해외진출 본격화·품목 다양화 추진

(주)프라임(대표 김요근)은 다년간의 경험과 신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편리성과 완벽한 세척을 자랑하는 식기세척기 전문 업체다.

장소와 공간이 협소한 주방의 소형음식점에서부터 중·대형업소 및 단체급식의 학교, 병원, 산업체, 호텔, 오피스텔, 군부대, 관공서, 구내식당 등에 다양한 식기세척기 모델을 공급하고 있다.

(주)프라임은 1998년 식기세척기 시장에 발을 내딛었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사용해 전체 세척과정을 자동화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인건비 절감 및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2006년 국내 최초로 세척기 핵심부품인 세척노즐을 부식성 및 화학반응에 영향이 없는 스테인리스 재질을 채택해 위해요소를 원천봉쇄했다. 올해 (주)프라임은 미국지역에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한다. 앞으로 식기세척기 단일 품목에서 벗어나 품목 다양화를 꾀할 방침이다.

 

실리칼코리아, 세계최초 인체 무해 바닥재

실리칼코리아(대표 김정태)는 독일 실리칼(Silikal) 본사의 한국지사로서 실리칼 바닥재, 균열보수제, 긴급보수몰탈제 판매 및 실리칼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세계에서 최초로 개발된 인체에 무해한 환경친화성 MMA 바닥재는 내항균성 바닥재로 ‘미국 FDA’ 및 ‘유럽환경청’으로부터 정식인가를 받았다.

실리칼 바닥재는 MMA수지(Methyl methyacrylate Reactive Resin)를 이용한 첨단 바닥재로 시공상 속경성, 냉온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내마모성, 내항균성, 인체무해성, 친환경성, 난연성, 내화학성 등의 장점과 맞춤형 디자인(칼라퀄츠-미끄럼방지용, 칼라칩-대리석문양, 단색마감)으로 고객이 원하는 색상별로 다양한 마감선택이 가능하다. 최근 기존의 실리칼 바닥재시스템을 한층 더 보강한 ‘RS System(방수성이 보강된 속경성 바닥재)’공법을 개발해 많은 시공현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실리칼코리아는 올해 10주년을 맞는다. 이에 이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국내에서 개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주)지원하이텍, 60여 국가에 수출하는 기술력

(주)지원하이텍(대표 권성원)은 1990년에 설립된 각종 수분계, 당도계(Brix굴절계), 온습도계, 염도계, 비중계, 온도계, 꿀 수분계 등을 연구개발하고 생산하는 국내유일의 기업이다.

(주)지원하이텍은 수년 동안 여러 연구기관의 자문을 받아 곡물수분측정기, 종자수분측정기, 목재수분측정기, 고추수분측정기, 연초 및 건초수분측정기, 과일당도측정기, 과일산도계, 식품염도계, 해수비중계, 디지털온도계, 꿀수분측정기, 밀가루수분계, 전분수분계, 고추가루수분계, 온습도측정기, 요비중계 등의 제품을 DIGITAL LCD 방식으로 개발해 수많은 농가 및 농업관련기관에 공급했다.

그리고 1997년부터는 전 세계 60여 국가에 수출을 시작해 해외에서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기술력에 대한 평가는 약 10여개의 특허 및 특허출원 ‘ISO 9001’, ‘ ISO 17025’으로 국내외에서 인정하고 있다.


(주)지원하이텍은 앞으로 제품의 보급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각 교육청을 타깃으로 해당 관계자들이 의식전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전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