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어린이 건강 포털사이트 운영
환경부, 어린이 건강 포털사이트 운영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1.2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3종의 화학물질연구결과 등 DB 형태로 제작

환경부는 놀이터, 장난감 등에서의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위험성을 알려 어린이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대처할 수 있도록 ‘어린이 환경과 건강 포털사이트(www.chemistory.go.kr)’를 구축·운영한다.

‘어린이 환경과 건강 포털사이트’는 어린이 활동공간별로 총 103종의 화학물질에 대해 그간 국내외 연구결과, 규제사항 및 참고문헌 등을 종합하고 관련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DB 형태로 제작됐다. 또한 어린이방, 교육방, 나눔방, 정보방, 알림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 및 퀴즈 기능을 추가해 어린이가 흥미를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일상의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어린이방’은 우리집, 보육시설, 놀이터, 학교, 공공장소 등 활동 공간 유형별로 구분해 유해물질의 특성 및 대처방법 등을 플래시에니메이션, 스토리북 등 동영상 형태로 만들었다. ‘교육방’은 학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 활공공간별로 화학물질 관리방법, 역대 환경사고, 화학상식 등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해 어린이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제품별, 물질별로 검색가능하고, 화학물질 용어해설이 있는 ‘정보방’과 어린이 건강과 관련한 정보제공 및 커뮤니티 기능의 ‘나눔방’, ‘알림방등이 있다.

환경부는 이번 ‘어린이 환경과 건강 포털사이트’의 개설을 계기로 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홍보 이벤트 등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1월 31일까지 퀴즈대회 및표어 공모전 등을 시행할 계획이며, 학교 등에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도 연계하는 방안을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에서는 내년 3월 시행예정인 ‘환경보건법에 따라 유해화학 물질로부터 어린이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친환경 놀이터 개선사업 등 어린이 활동 공간 대책과 장난감, 문구 등 어린이용품 내 유해물질에 대한 대책을 추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