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가 제안하는 표고버섯 요리 레시피 - 표고버섯우거지된장국
농협중앙회가 제안하는 표고버섯 요리 레시피 - 표고버섯우거지된장국
  • 편집국
  • 승인 2012.11.0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긋불긋한 단풍은 지고 기온은 떨어졌다. 쌀쌀한 날씨에 행인들의 옷차림도 눈에 띄게 두꺼워졌다. 추운 날씨에는 ‘뜨끈한’ 된장국이 제격. 더불어 감칠맛 나는 표고버섯을 이용해 표고버섯우거지된장국을 준비해보자.
된장국은 고추장과 된장을 풀어 끓인 국으로, 국 맛을 내기 위해서는 쇠고기와 멸치·조개류·마른새우 등을 이용하고 겨울철에는 쇠뼈를 곤 물을 이용한다. 건더기는 데쳐 낸 푸른 채소나 생선이 좋다. 된장국을 푹 고아낸 후 채 썬 표고버섯을 함께 넣으면 한층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올 가을·겨울에는 구수한 표고버섯우거지된장국으로 맛도 건강도 함께 챙겨보자.


재료
표고버섯 25g, 얼갈이배추 25g, 들깨가루 3.5g, 된장 11g, 고추장 2g, 파 2.8g, 마늘 1.4g
소금 0.2g, 멸치육수 161㎖(물 210㎖, 멸치 3.5g, 다시마 1.3g)
*멸치육수 물 300㎖, 멸치 5g, 다시마 1.9g

조리법
1. 표고는 기둥을 떼고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식힌 후 얇게 채 썬다.

2. 얼갈이배추는 밑동을 자르고 2~3등분으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꼭 짠다.

3. 대파는 깨끗이 씻어 어슷하게 얇게 썰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4. 육수 멸치는 내장을 빼고 마른 팬에 말리듯 볶은 후 분량의 물에 넣고 다시마를 넣어 은근하게 중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후 체에 걸러 250㎖의 멸치육수를 만든다.

5. 냄비에 멸치육수와 된장, 고추장, 들깨가루를 풀고 얼갈이배추를 넣어 20분 정도 거품을 걷어내며 끓이다가 표고를 넣고 중불로 낮추어 10분 정도 은근하게 끓인다.

6. 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맞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