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만점 유아식단 ⑥- 부식형
영양만점 유아식단 ⑥- 부식형
  • 식품의약품안전청
  • 승인 2013.03.2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우 완자탕 / 배추 맑은 국

새우 완자탕
새우살을 다져서 완자를 만들어 껌질을 제거하는 불편이 없이 만든 스프

재료
새우 살 40g, 달걀흰자 5g, 전분 4g, 당면불린것 10g, 팽이버섯 10g, 부추 5g, 홍고추 3g, 다시마 육수 70g, 국간장 1g, 마늘다진것 2g, 소금 적당량, 흰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곱게 다진 새우살에 소금, 흰 후춧가루로 밑간하고 달걀흰자, 전분을 넣어 치댄후 지름 2cm 정도의 완자를 만든다.
2. 불린 당면, 팽이버섯, 부추는 5cm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는 2cm 길이로 채썬다.
3. 냄비에 다시마 육수를 넣어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1의 완자를 넣고 불을 줄여 끓인다.
4. 완자가 떠오르면 불린 당면, 팽이버섯, 부추, 홍고추 순으로 넣고 다진마늘, 국간장, 소금으로 간하여 낸다.

Tip
새우 대신 흰살생선으로 만들어도 가능하다.


배추 맑은 국
배추의 연한 속대를 이용한 맑고 담백한 국물에 연두부를 넣은 영양만점 국

재료
배추 35g, 연두부 20g, 홍고추챗건것 2g, 대파채썬것 3g, 쇠고기양지 15g, 다시마 2g, 물 70g, 국간장 1g, 마늘다진것 2g,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연배추는 3cm 폭으로 자른다.
2. 연두부는 사방 1.5cm 의 정육각형으로 썬다.
3. 홍고추는 채썰고 대파를 어슷하게 썬다.
4. 쇠고기는 찬 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얇게 썰고 다시마는 1cm 간격으로 가위집을 넣는다.
5. 냄비에 쇠고기와 다시마를 넣고 분량의 물을 부어 끓인다. 국물이 끓어 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중간불로 줄인 후, 쇠고기 국물이 구수하게 우러나면 면보에 거른다.
6. ⑤의 쇠고기 육수에 연배추를 넣어 끓이다가 배추가 부드럽게 익으면 국 간장과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7. ⑥에 연두부와 홍고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Tip
필요하면 된장을 약간 첨가해도 좋다. 연배추는 배추의 속으로 연한 부분을 이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