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자녀의 올바른 식습관 급식에 기대
학부모, 자녀의 올바른 식습관 급식에 기대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3.07.19 18: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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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 식단구성, 적정 급식량, 식습관 지도 가능한 모형 필요

■ 유아교육기관의 급식 기호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공동 연구자

박금순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식품산업학부 교수
김선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식품산업학부 박사과정

유아가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유아의 영양이나 건강, 식습관 형성 측면에서 급식 제공에 대한 문제는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할 때 ‘교사 대 유아의 수’ 다음으로 ‘간식과 급식의 질’을 고려하는 것으로 밝혀져 급식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메뉴 기호도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유아들의 입맛에 맞는 풍부한 영양이 담긴 식단을 짜기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되며 식습관을 형성, 메뉴에 대한 선호도, 식단 작성, 유아들의 기호 파악 등의 분석했다.


본 연구를 위해 국·공립과 사립 유아교육기관 6곳, 유아교육기관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교육시설 4곳을 방문해 직접 그 자리에서 설문조사를 기입, 회수했다. 응답자는 여자가 96.4%, 남자 3.6%로 어머니가 대부분이었다. 부모의 나이는 36~40세가 49.7%, 31~35세가 32.5%로 80% 이상이 31~40세이다.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자녀의 성별은 여자아이가 51.4%, 남자아이가 48.6%였으며 나이는 7세가 30.3 %로 가장 높았다. 자녀가 다니는 유아교육기관의 형태는 사립형태가 85.6%로 가장 높았고, 기관의 급식 형태는 직영급식이 93.3%로 나타났다.

급식정보, 가정통신문으로 파악
자녀가 제공받는 급식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가정통신문이 73.6%로 가장 높았다. 이어 자녀에게 급식 관련 질문을 한다(17.2%), 기관에 비치된 급식 보존대 확인( 3.6%), 같은 기관 학부모와의 정보 공유(2.8%), 기관 사이트를 통한 급식정보 확인 방법 (2.8%) 순으로 나타났다.

콩밥·김치국 인지도 낮아
부모가 인지한 유아들의 ‘밥류’에 대한 기호도는 5점 만점에 쌀밥(3.94), 자장밥(3.90), 카레라이스(3.86), 볶음밥(3.84), 잡곡밥(3.47), 콩밥(2.88) 순이며 ‘국류’는 미역국(4.10)이 가장 높았고 김치국(3.08)으로 가장 낮았다.

특히 4세 유아들의 기호도가 2.88점으로 나타나 김치국의 주재료인 김치의 매운맛이 4세들의 입맛에는 자극적인 맛으로 인지된 것으로 추측된다.

자주 접하는 식재료 선호
찜이나 조림에 대한 기호도는 갈비찜(4.16), 닭찜(4.07), 장조림(4.00) 순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콩 자반(2.98)과 연근 조림(3.09)은 낮게 나타났다.

나물 무침류에 대한 기호도에서 콩나물 무침(3.72), 과일샐러드(3.59) 순으로 높고 무생채(2.99), 고사리나물(2.76), 미역 초무침(2.79)은 기호도가 낮았다.

콩나물의 기호가 높은 것은 자주 접하는 재료로 인한 친숙함으로 보여진다. 또한, 과일샐러드 기호가 높은 것은 과일 자체의 기호도가 높아서 인 것으로 사료된다.

음료에 대한 유아의 기호도 조사 결과로 요구르트(4.28)가 가장 높았고, 주스(4.09), 생수(3.94), 보리차(3.89), 우유(3.87), 옥수수차(3.86), 식혜(3.56), 탄산음료(3.44), 수정과(2.63) 순으로 나타났다.

생선, 채소, 김치 기호도 ↓
튀김류에 대한 유아들의 기호도는 돈까스(4.18점), 탕수육(4.16점), 닭튀김(4.13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채소튀김(3.47점)과 생선 튀김(3.69점)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김치류 기호도는 자주 접하는 배추김치가 3.59점, 깍두기가 3.52점으로 높은 반면 열무김치는 2.92, 오이소박이 2.88로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김치에 대한 인 기호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관심’ 있지만 ‘관여’ 안해
그렇다면 자녀의 유치원 급식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 정도일까?

4.10으로 높은 관심도를 보였으나, 급식 관련해 학부모 의견 제안 정도는 2.71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급식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높으나 실제적으로 급식 관련해 의견 제안에 있어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급식, 영양교육·식습관 형성 역할
하지만 부모들은 ▲위생적인 급식 시설 보유 ▲양질의 식재료 구입 ▲유아 건강증진을 위한 메뉴 구성 ▲균형적인 영양 공급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불만족 사항으로는 ▲유아의 편식습관 교정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메뉴 구성 ▲음식의 맛 ▲다양한 급식 ▲메뉴 구성 등을 답했다.

이에 따라 교육의 일환인 교육기관 급식이 영양 교육과 함께 식습관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식품 선택 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신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아급식은 연령별 적절한 식단구성과 적정 급식량 및 식습관 지도를 가능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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