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부제 음료수' 어린이는 두잔 이하로
'방부제 음료수' 어린이는 두잔 이하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0.16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품에 쓰이는 보존료 5종에 대한 사용기준과 적절한 섭취량 정보를 담은 '보존료 이젠 안심!' 리플릿을 제작해 대형마트 등에 배포한다고 15일 밝혔다.

식약청은 식품첨가물공전에서 소르빈산과 안식향산, 프로피온산 등 5종의 보존료에 사용기준을 정해 관리하고 있다.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이들 방부제 중 소르빈산과 안식향산, 프로피온산 3종은 '매일 평생 먹어도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권장용량(ADI)이 설정돼 있다. 소르빈산은 체중 1㎏당 하루 25㎎ 이하로, 안식향산과 파라옥시안식향산은 1㎏당 각각 5㎎과 10㎎이하로 섭취하도록 권장된다.

이 같은 권장량을 적용하면 시중 햄 제품이 평균 944ppm의 소르빈산을 함유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체중 30㎏의 어린이는 하루에 햄을 79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00g짜리 햄의 경우 3개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 음료수에 널리 쓰이는 안식향산은 과실음료에 평균 308ppm이 함유돼 있으므로 체중 30㎏ 기준으로 하루 안식향산 함유 음료수를 480㎖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번 리플릿의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의 '식품첨가물 정보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청은 "방부제 기준에 적합한 식품은 방부제 함유량이 인체에 안전한 수준"이라며 "그러나 어린이들이 방부제가 들어 있는 특정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