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교사 : 영양교사
장 소 : 교실
학습대상 : 2~4학년
학습목적 : 우리나라 전통음식 떡의 종류에 대해 알고 치는 떡의 일종인 '꽃산병'을 만들 수 있다.
문제확인
인사 및 소개
동기유발 - 떡을 좋아하시나요?
학습목표 확인 -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활동 안내
시간 : 5분
주의사항 :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탐구 및 해결
활동 1 - 발표하기
- 우리나라 떡은 총 몇 종류나 될까요?
- 음력 삼월 삼짓날에는 찹쌀반죽에 꽃을 얹어서 지지는 떡을 먹었는데 무엇일까요? (진달래 화전)
- 단오에 먹는 떡은 수레모양의 문양이 새겨져 있다. 무슨 떡일까? (수리취떡)
- 추석에 먹는 떡은? (송편)
- 설날에 먹는 떡은? (가래떡)
시간 : 10분
준비물 : ppt
활동 2 - 발표하기
- 떡은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봅시다.
- 이 기구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까요? (체, 쌀가루를 넣어 고운 가루만 밑으로 떨어지게 만든다)
- 이 기구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까요? (시루, 시루 밑에 물을 넣어 끓이면 증기가 시루 윗부분으로 올라와서 떡이 만들어진다)
- 떡을 만드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시루에 찌는 떡, 치는 떡, 삶는 떡, 지지는 떡)
시간 : 25분
준비물 : ppt, 체, 시루
- 시범 보여주며 만드는 방법 설명하기
- 만들기 실습하기
- 만들기 후 자리 정돈하기
시간 : 35분
준비물 : 떡반죽(분홍, 노랑, 초록), 팥소, 떡도장, 책상용 비닐, 물티슈, ppt, 손씻기 강조
적용 및 정리
해결방법 적용하기
- 돌발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 확인하기
- 꽃산병은 어떤 방법을 사용한 떡일까요? (치는 떡)
- 치는 떡에 사용되는 기구는? (떡메)
- 치는 떡에 사용되는 기구는? (번철)
- 소와 고물의 차이는? (소는 떡 속에 넣고, 고물은 떡 겉에 묻힌다)
준비물 :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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