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여름 삼겹살 보양식
지친 여름 삼겹살 보양식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8.08.2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무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철엔 체력을 튼튼하게 해주는 단백질 섭취가 필수다. 광우병이나 조류독감 걱정 없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가최근 각광받고 있다. 철저한 위생관리와 항생제


청정 지역 한라산 국민돈육 ‘제주돼지고기’

제주도는 축산물 안전생산관리체계(FCG)를 구축해 국제적으로도 청정 지역임을 입증받았다. 1999년에는 제주도 전 지역을 돼지 콜레라와 오제스키병 발생이 없는 청정 지역으로 선포했다. 제주도는 이런 청정 지역에서 위생적이고 안정적으로 ‘제주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돼지고기를 지역특산품으로 보호하고 지역 이미지와 연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해 브랜드 시너지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쟁력을 높여 ‘제주돼지고기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을 출원했다.
제주돼지고기는 풍미가 좋고 영양 면에서도 우수하다. 또한 우리 몸 구성의 주요 물질인 아미노산과 글루탐산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과 열량은 낮다. 또한 고기 지방의 주요 구성 성분인 포화지방산의 함량은 낮고 심장질환 및 콜 레스테롤 형성을 저하시키는 물질을 만드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높다.
특히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 및 고기맛과 관련이 높은 올레인산 함량이 높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삼겹살의 경우 제주산 돼지고기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문의 : 064-794-6105 )

항비만 특허물질이 함유된 프리미엄 양념육 ‘차린’

갖은 양념을 넣고 버무려 숙성시킨 돼지고기는 육질이 부드럽고 양념 맛이 폭 배어들어 입안에서 살살 녹는 맛이 그만이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하는 양념돼지고기 중에서 입맛에 딱 맞는 제품을 만나기가 쉽지 않은데, ‘차린’의 양념육은 마치 집에서 양념한 듯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기존의 양념돼지고기는 보통 냉동육을 사용하는데 반해 ‘차린’의 양념육은 국내산 돼지고기만을 엄선하여 사용합니다. 그래서 신선하고 부드러운 육질 맛이 그만 이지요. 또 합성보존료(방부제)와 복합조미료(MSG)가 들어 있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또 한 가지 자랑거리는 항비만 특허물질인 ‘lipiclean PWH(E)’를 첨가 하여 살찔 걱정하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점이죠. ‘lipiclean PWH(E)’는 인삼, 메밀, 치커리, 감잎, 귤껍질 등 천연 재료에서 추출한 항비만 물질로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해 간 속에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활성효소를 저해하여 체지방이나 중성지방 증가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논산축협 제2가공장 정희대 차장의 설명이다.
‘차린’은 논산계룡축산농협의 가공육 전문 브랜드로 고추장양념육과 간장양념육을 선보이고 있다. 규격화된 양념육 형태로 공급하기 때문에 항상 제품이 균일하고 맛도 일정하며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의 : 041-732-0611 )

토종 의성 마늘만을 사료로 사용하는 ‘의성마늘포크’

의성은 마늘 산지로 유명하 다. 바로 이 마늘을 사료에 첨가 하여 먹인 ‘의성마늘포크’는 다른 지역의 돼지고기보다 육즙이 풍부하고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하다. 항생제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천연 항생제나 다름없는 마늘 사료를 먹고 자라 일반 돼지고기에 비해 콜레스테롤 함량은 13% 정 도 낮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8% 정도 높아 웰빙 먹을거리로 손색 없다.
의성 마늘은 전국에서 생산되는 마늘 생산량의 3%밖에 안 될 정도로 희소성이 높다. 품질도 전국 최고로 인정받을 만큼 맛과 향, 영양이 풍부하다. 의성군청 축산행 정과 심홍렬 계장은 “의성 마늘은 특유의 매운맛과 향이 진하며 알리신 성분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마늘의 항산화제 기능도 뛰어나 의성 마늘로 김치를 담그면 신선도가 더 오래 유지된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고 전했다.
심 계장은 “그 의성 마늘로 키운 의성마늘포크는 맛이 좋은 건 물론 신선도도 일반 돼지고기에 비해 더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의성마늘포크는 소비자시민 의모임(소시모)에서 실시한 우 수축산물브랜드인증을 2005년 첫해부터 2008년까지 지속적으로 받기도 했다.
(문의 : 02-3479-5312 )

무항생제 21C 친환경 먹을거리 ‘산골짜기 맑은돼지’

돼지고기를 먹으면 기름기와 냄새 때문에 물리기 십상이다. 또한 가정에서 돼지고기를 구워 먹고 싶어도 집안에 밸 냄새와 연기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산골짜기 맑은돼지’는 다르다.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도 깔끔해 맛이 질리지 않는다.
성오 영농조합이 총 5년의 연구 개발 끝에 생산해낸 ‘산골짜기 맑은돼지’는 항생제 대신 천연 미생물을 이용한 생균제 및 면역증강제 등을 사용해 면역력을 높여 생산한 청정 돼지고기다. 성오영농조합법인의 고도림 대표이사는 “농수산물품질 관리원으로부터 국내에서 첫 번째로 친환경축산물인증을 받았고, ‘무항생제 돼지 특허’도 취득했다”고 전했다. 고 대표는 또한 “3개월에 한 번 씩 항생제 투여 여부와 품질 검사를 하고 있다”고 말하며 우수한 품질을 강조했다.
현재 롯데백화점, (주)농협 충북유통 용암정(본점) 등에 공급, 판매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 팜나라(www.farmnara.com)를 통해서도 판매 중이다. 최근 단체급식 시장으로 그 영역을 확대 중인 ‘산골짜기 맑은돼지’는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 농협중앙회, 국립한경대학교 등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아 안정성을 입증받기도 했다.

(문의 : 성오영농조합(본사 : 041-854-9943 , 지사 : 043-211-6680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