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유아교육과 김지영 교수
미니인터뷰
Q. 이번 연구에서 중점을 둔 사항은?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영·유아의 나이에 따라 급식운영 실태의 차이를 비교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뤄지는 급식 지도의 수준과 지도 내용을 알아보고자 했다.
Q. 유아교육기관별로 급식시간에서 다른 점이 있다면?
유아교사는 대체로 40~60분 정도를 급식시간으로 운영했다. 기관별로는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가 어린이집보다 급식시간을 좀 더 길게 배정했다.
Q. 최근 어린이집 문제가 계속 거론되는데 즐거운 급식을 위해 중점을 둘 사항?
유아 개인차에 따라 식사량을 고려해 배분하고 늦게 먹는 유아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편식 지도를 위해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을 그냥 먹게 하기보다 재료를 잘게 썰어 요리하거나 조리방법을 달리 해 보면 좋다.
한 번 형성된 식습관은 성인이 돼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급식 지도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가 중요하며 부모의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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