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⑪피막제
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⑪피막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4.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유통기간이 짧고 상하기 쉽다. 이러한 과일 및 채소의 신선도를 장시간 유지하기 위해 식품첨가물인 ‘피막제’가 사용된다. 피막제는 과일 및 채소의 표면에 피막을 만들어 호흡 작용을 제한하고 수분 증발을 방지해 보존기간을 늘려준다. 사용 여부가 육안으로 구별이 쉽지 않은 피막제, 과연 식품에 사용해도 안전한지 살펴본다.


Q. 피막제란?
A. 과일 및 채소류의 신선도를 장시간 유지하기 위해 표면에 피막을 만들어 호흡 작용을 제한하고 수분 증발을 방지해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첨가물이다. 피막제는 특히 과일의 상처 부위에 세균이나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Q. 피막제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A. 피막제는 주로 몰포린지방산염, 카나우바왁스, 셸락 등을 주원료로 하고 여기에 에탄올, 정제수 등을 더해 수용성 또는 알코올성액상으로 만든 후 초산비닐수지를 가해 제조한다.

Q. 피막제를 사용한 식품 구별법?
A. 피막제의 사용 여부는 의무표시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제품에 표기된 식품첨가물 명칭으로 피막제 사용 여부를 구분하기는 어렵다.

Q. 피막제의 일일 허용 기준치는?
A. 현재까지 피막제 원료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물질들에 대한 독성이 보고된 바 없다. 과다 섭취에 대한 부작용도 보고된 것이 없다. 1일 허용섭취량도 설정되어 있지 않다. 카나우바왁스의 경우만0.0~7.0mg/kg bw로 설정되어 있다.

Q. 대표적인 피막제에는 어떤 것이 있나?
A. 대표적인 피막제로는 셸락, 왁스류, 초산비닐수지 등이다. 셸락은 천연수지로 의약품(정제), 식품, 과실 등의 코팅제, 방습제, 광택제로 전 세계에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오렌지, 레몬, 감귤, 사과 등 과일의 선도유지와 보존기한 연장을 위해 사용하는 과일 코팅용 왁스는 카나우바왁스와 셀락을 주성분으로 제조해 사용한다.

Q. 단체급식에 제공되는 식품 중 피막제가 자주 사용되는 품목은?
A. 주로 후식으로 제공되는 사과, 감귤, 오렌지 등에 피막제가 사용된다. 껌, 캔디의 경우, 표면 코팅에 쉘락 등 피막제가 사용된다.

Q. 세척하면 피막제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나?
A. 수용성은 세척시 제거되지만 왁스 계열의 피막제들은 물 세척으로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므로 전용세제 등을 사용해야 한다.

Q. 인체에 무해한 피막제와 대체 가능한 천연피막제는?
A. 피막제의 독성을 입증할 만한 정확한 연구결과는 없지만 그래도 가급적 천연물질로 만든 피막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막제로 많이 사용되는 셸락, 카나우바왁스 등은 천연 상태의 재료에서 추출한 물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