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l Food | 땅 속에 주렁주렁… “햇감자캐러 가세~”
Local Food | 땅 속에 주렁주렁… “햇감자캐러 가세~”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6.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토실토실 맛있는 햇감자가 밭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제철을 맞아 단순히 삶기만 해도 맛있는 봄 감자, 내 손으로 직접 캐어 먹어볼까. 호미질을 조금만 해도 땅 속에서 주렁주렁 연달아 나와 감자 캐는 재미에 몸도 마음도 풍요로워질 것이다.

 

충북 괴산군 ‘감물감자축제’

 

감자는 삶거나 볶음, 튀김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고 주식이나 간식으로도 손색없다. 특히 감자는 철분, 칼륨, 마그네슘 등 중요한 무기질과 비타민 C, 비타민 B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특히 감자의 단백질은 모든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식물성 단백질과 달리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의 칼슘과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보강되어 아이들 간식으로 제격이다.
충북 괴산군에서 생산되는 감자는 배수가 잘 되는 사질토에 재배되어 단단하고 전분이 많아 맛이 좋다. 이 중 괴산군 감자 생산의 50%를 차지하는 괴산군 감물면은 농가수 260가구, 재배면적56ha로 매년 품질 좋은 감자를 생산하고 있다. 연간 생산량 약1,600톤으로 매년 10억 원 정도의 판매량을 올리고 있다.

이 곳 괴산군 감물면에서 곧 감자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제2회를 맞이한 감물감자축제는 소비자들이 감물감자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행사와 고된 농사일을 하는 마을주민들을 위안하는 잔치를 겸한 행사다.
6월 12일 마을주민들의 노래자랑, 스포츠댄스 등 전야제를 시작으로 13일에 본행사가 열린다. 감물감자축제에는 튀김, 전, 떡 등 20여 종 이상의 감자요리를 맛볼 수 있는 감자음식체험장이 있어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이밖에 떡메치기체험장, 삶은 감자 시식코너, 친환경 농산물 전시판매장 등 지역축제의 구색을 두루 갖췄다.
농촌의 일손도 덜어주고 맛좋은 감자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감자캐기 체험행사도 열린다. 1인당 참가비 5,000원 만내면 5kg 상자에 감자를 가득 캐 갈 수 있다. 호미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 없이 간편하게 참가하면 된다.정동권 감물감자축제추진위원회 담당자는 “작년 감자캐기체험행사에 300여 명이 참가했는데, 올해도 가족단위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행사명 : 제2회 감물감자축제
● 일시 : 6월 12일(금)∼13일(토)
● 장소 : 감물시전거리, 하상주차장 일원
● 주최 : 감물감자축제추진위원회
문의_ 감물감자축제추진위원회 043-830-3602

 

 

충남 서산시 ‘팔봉산감자축제’

충남 서북부 지역 명산인 팔봉산(해발 362m) 기슭에서 서해안 갯바람을 맞고 자란 감자를 캐고 맛도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오는 6월 충남 서산시 팔봉면에서 열리는 제8회 팔봉산 감자축제에 가면 땅 속에서 막 캐낸 맛있는 햇감자를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
경쾌한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개막하는 팔봉산 감자축제는 한낮의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솔밭 특설무대에서 밸리댄스, 치어댄스, 숲속의 작은 음악회 등 다채로운 공연행사가 열린다.행사장 내에는 감자전시관, 매실 및 무릇 판매, 감자 및 생강즙 시식, 찐 감자 및 튀김감자 시식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도 준비돼 오감이 즐겁다.
이밖에 감자 기네스게임, 감자 올림픽, 감자골 노래자랑 등 즉석에서 관광객들이 직접 참가해 푸짐한 선물도 받아볼 수 있는 참여행사도 있다. 또 어린이를 위한 물고기 잡기 체험, 감자떡메치기, 감자비누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돼 가족 단위로 즐기기에좋다. 팔봉산감자축제의 주요 행사인 감자캐기 체험은 참가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햇감자를 한가득 집에 가져갈 수 있도록 해 특히 인기다. 감자캐기 체험은 축제 행사장 인근에 있는 감자밭에서 이뤄진다.
백한성 팔봉산감자축제추진위원회 담당자는 “이번 감자축제에서는 참가비를 5kg/5,000원, 10kg/9,000원으로 책정해 참가자들이 참가비를 골라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러한 참가비를 통해 시중보다 30% 정도 싼 값으로 씨알 굵은 햇감자를 캐 갈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감자캐기체험 신청은 인터넷(팔봉산감자축제.com)으로 예약 접수되고 축제기간 동안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한편 축제기간 동안 감자캐기 체험과 감자 구입을 못한 관광객들을 위해 6월 15일부터 26일까지 감자캐기 체험행사와 농특산물 판매장을 연장 운영할 계획이다. 오세호 팔봉산감자축제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팔봉산감자의우수성을 알리고 농촌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축제를 열게 됐다”며 “내실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행사명 : 제8회 팔봉산감자축제 
● 일시 : 6월 13일(토)~14일(일)
● 장소 : 팔봉산 양길리 주차장 솔밭
● 주최 : 팔봉산 감자축제추진위원회
문의_ 팔봉면사무소 041-662-6300

글_이제남 기자 ljn@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