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⑭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⑭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08.08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니버터고등어구이, 콩비지견과류장떡

허니버터고등어구이


▶식단소개
: 통밀밥, 부대찌개, 돈육마늘종볶음, 허니버터고등어구이, 오이소박이, 우유

▶열량 576kcal / 단백질 27.3g / 칼슘 252.9mg

▶재료 및 분량(g)
고등어 50, 버터 5, 꿀 5, 마늘 0.5, 건파슬리가루 0.1, 청주 1, 후추, 소금 0.2, 생강 0.2

▶Teacher’s whisper
고등어에 있는 DHA라는 성분은 성장 및 두뇌발달에 좋단다. 한창 성장해야할 너희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지. 생선을 싫어하는 너희를 위해서 풍미가 좋은 버터와 달콤한 꿀을 섞어서 구웠으니 맛있게 먹어보도록 하자.

▶만드는 방법

1. 청주, 후추, 소금, 생강즙으로 고등어에 밑간을 한다.
2. 버터를 살짝 녹여 꿀, 다진마늘을 섞는다.
3. 밑간한 고등어에 2를 바르고 건파슬리가루를 뿌려준다.
4. 오븐을 250℃ 15분 예열한 다음 건열 200℃로 18분간 굽는다.

▶‘고등어’ 이야기

고등어는 등푸른 생선 중 대중적으로 인기가 좋은 어패류로 핵산 및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노화방지와 칼슘의 섭취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뇌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에게는 성장 및 두뇌발달에 좋으며 노인분들에게는 치매예방에도 매우 좋은 식품이다.

고등어를 섭취하게 되면 EPA가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혈맥을 부드럽게 해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또 중풍 및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콩비지견과류장떡


▶식단소개
:찰수수밥, 닭곰탕, 콩비지견과류장떡, 마늘종무침, 배추김치, 우유

▶열량 687kcal / 단백질 27g / 칼슘 301mg

▶재료 및 분량(g)
콩비지 25, 부침가루 20, 달걀 3개, 부추 10, 양파 10, 당근 5, 호두 10, 식용유 3, 고추장 3, 된장

▶Teacher’s whisper

장떡이란 된장이나 고추장 같은 장류를 넣어 만들기 때문에 장떡이라고 이름 붙여졌단다. 먹을거리가 귀한던 시절 허기를 달래기 위해 먹던 음식이지만 요즘엔 별식으로 해먹는 음식이기도 하단다. 장떡은 특히 충청도와 경상도 지역에서 많이 요리해 먹었다고 하고, 특히 경상도 지방에서는 방아잎이나 들깨잎 혹은 산초잎처럼 향이 강한 야채를 이용해 장떡을 만들어 먹었단다.

▶‘콩비지’ 이야기

콩은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몸에 좋은 ‘생리활성효과’와 ‘노화방지효과’가 있어 우수한 단백질 공급 식품이다. 콩비지는 식이섬유소와 칼슘 등이 두부보다 2배이상 많이 함유되어있고 당뇨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두부는 체내에서 혈당조절, 인슐린생성, 췌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체내 흡수율을 살펴보면 콩은 60%, 콩비지는 90% 로서 콩비지의 체내 흡수율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만드는 방법

1. 부추는 3-4cm 길이로 썰고 양파, 당근은 채 썰며 호두는 다진다.
2. 콩비지에 부침가루, 달걀과 고추장, 된장 양념을 넣고 반죽한다.
3. ③에 야채와 호두를 섞어 반죽을 준비한다.
4. 식용유을 넉넉히 두르고 한 국자씩 부친 후, 담아낸다.
5. 장떡은 짜기 때문에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양념이 들어간 요리이기 때문에 팬에 잘 눌러 붙을 수 있으므로 낮은 불에서 부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