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대첩 권영원 셰프가 제안하는 곤드레 레시피
한식대첩 권영원 셰프가 제안하는 곤드레 레시피
  • 권영원 셰프
  • 승인 2017.07.1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관 정선곤드레음식관광활성화사업단

 청소년 성장에 도움주는 곤드레

 

▲ 권영원셰프한식대첩

케이블채널인 tvN ‘한식대첩3’의 곤드레정식 우승자인 권영원 셰프는 곤드레야말로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에 반드시 필요한 식재료라고 강조했다.

 

권 셰프는 “곤드레 나물은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단백질, 칼슘, 비타민A가 풍부하다”며 “나트륨 섭취가 많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권 셰프는 감자옥수수곤드레밥을 소개한 이유에 대해 “감자는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 과다섭취 해소에 도움을 주며 지방함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옥수수를 함께 활용한 신토불이 식단으로 개발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새우는 칼슘과 타우린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를 내어 청소년 성장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소개했다.

권셰프는 “많은 양의 밥을 지을 때 곤드레를 넣으면 밥물을 맞추기가 힘든 경우가 종종 있는데 곤드레 나물을 밥에 같이 넣지 말고 은근한 불에 볶아서 밥 위에 얹어주면 쉽고 깔끔하게 배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감자옥수수곤드레밥

 

 

▶준비재료 [4인기준]
곤드레밥 : 불린쌀 4컵, 삶은 곤드레 250g, 감자 1개, 불린옥수쌀 1/2컵, 들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소금 2꼬집
양념장 (양념간장) 간장 1컵, 육수 1/3, 들기름 1큰술, 달래 1/2한줌, 부추 1/2한줌, 깨소금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강된장) 된장 2큰술, 호박 1/3개, 양파 1/3큰술, 표고버섯 1개, 쇠고기 100g, 녹말가루 1/3, 청양고추 1개, 대파 1개, 들기름 1/3큰술, 마늘 2쪽, 조청 1/2큰술


▶조리법
1. 삶은 곤드레는 물기를 짜내고 약간의 소금과 들기름으로 조물조물 묻힌다. 감자는 깍뚝썰기를 한다음 소금을 살짝 뿌려놓는다.
2. 압력솥에(또는 일반솥, 전기밥솥도 가능) 들기름을 약간 두른 후 불린쌀(옥수수쌀+백미) 한켜, 나물 한켜 식으로 넣은 다음 감자를 얹고, 그 위에 들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밥을 한다.


▶양념장 만들기
1. 양념간장:간장 1컵, 육수 1/3컵, 들기름 1큰술, 달래, 부추, 깨소금을 넣어 고루 저어준다.(달래, 부추는 송송썰기)
2. 강된장:호박, 양파, 표고버섯, 대파, 마늘, 청량고추 순으로 넣고 들기름에 볶다가 된장과 육수(3큰술)를 넣고 다시 한 번 볶은 다음, 녹말 1/2스푼을 육수에 풀어 넣고 끊인다. 된장이 보글보글 끓을 때 조청 1큰술, 들기름 1큰술 넣고 마무리한다.

 

곤드레새우완자탕

 

 

▶준비재료 [4인기준]
새우완자탕 새우 200g, 삶은 곤드레 50g, 두부 1/2모, 녹말가루 1ts, 당근 1/4개, 양파 1/4개, 표고버섯 1장
완자 다진파 1큰술, 마늘 1t, 깨소금 1큰술, 육수 5컵, 된장 1큰술
완자육수 멸치 1줌, 양파 1/2개, 표고버섯 1장, 다시마 2장, 무 1/4개, 대파 1개


▶조리법
1. 새우와 곤드레, 당근을 잘게 다져놓는다. 두부는 으깨어 면보에 물기를 꼭 짜놓는다.
2. 준비된 ①재료에 녹말가루 1큰술, 당근, 깨소금, 다진파, 다진마늘을 넣고 잘 치대어 놓는다. 완자는 지름 2~2.5cm 크기로 동그랗게 빗어 녹말가루에 살짝 굴린다.
3. 육수재료에 물 10컵을 넣고 끓인 후 된장을 풀어 한소큼 더끓여 완자국물을 만든다. 끓는 국에 완자를 넣고 완자가 동동 뜨면 건져낸다.
4. 남은 국물에 삶은 곤드레, 팽이버섯을 넣고 한소큼 끓인 후 건져놓은 완자를 그릇에 담고 육수를 한 국자 부어 담아낸다.

Tip:곤드레 나물을 삶을 때 끓는 물에 곤드레가 잠기도록 빨리 눌러야 검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