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롯데 ‘살모넬라 땅콩’ 원료 사용
오리온·롯데 ‘살모넬라 땅콩’ 원료 사용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3.0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진회수 안해…식약청 “감염 가능성은 낮아”

 

미국에서 파문을 빚은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것으로 우려되는 땅콩이 롯데제과와 오리온 등 에서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그러나 이들 기업은 미국 현지 기업과 달리 자발적 리콜을 하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0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에 따르면 미국에서 대규모 살모넬라 감염 파문을 일으킨 PCA사 땅콩 제품이 국내 대형 제과업체 롯데제과와 오리온을 비롯해 4개 제과업체에 공급됐다.

식약청은 지난달 29일 이 원료를 수입한 롯데제과와 3개 식품수입업체에게 사용금지 및 회수 명령을 내렸으며 지금까지 회수량은 46.9∼70.5% 수준이다. 나머지 물량은 과자에 사용돼 전국으로 팔려나갔다.

오리온이 수입업체 미양식품과 대영식품으로부터 납품 받은 PCA 땅콩제품 10만7,341㎏ 가운데 20일 현재 65.1%가 회수됐으며 롯데제과가 수입한 PCA사 땅콩 1만8,136㎏ 중 54.9%인9,951㎏만 회수된 상태다.
또 다른 식품수입업체인 조향상사가 수입한 2만7,211㎏은 중소 식품업체 2곳으로 공급됐으며 이 중 46.9%가 회수됐다.
식약청 관계자는 “회수된 원료에 대해 검사한 결과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지 않았으나 소비자 불안을 차단하기 위해 회수조치를 내렸다”며 “해당업체도 자발적으로 제품을 회수하겠다는 입장을 식약청에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당 업체들은 이날까지 식약청의 명령에 따라 문제가 된 PCA의 원료만 회수했을 뿐 이 원료로 생산한 과자 등 제품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회수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9월 이후 발생한 살모넬라 식중독으로 650명 이상이 치료를 받고 최소 8명이 사망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보건당국의 역학조사결과 PCA의 땅콩버터 제품이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에 따라 현지제과업체들은 PCA에서 생산된 원료로 제조한 제품에 대해 잇따라 자발적 회수에 나서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문제를 일으킨PCA 조지아공장이 아닌 텍사스공장 제품을 사용했으며 원료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지 않아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자발적 회수에 나서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한편 PCA 텍사스 공장에서는 살모넬라균 오염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해당 공장을 현지에서 무허가 공장인 것으로 확인돼 국내 수입과 유통이 금지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