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쉽고 간략한 관리지침·필수 매뉴얼 만들어야
[미니인터뷰] 쉽고 간략한 관리지침·필수 매뉴얼 만들어야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12.2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정 원 삼성웰스토리 주임
 

[대한급식신문=이의경 기자]

Q. 이번 연구 주제를 선정한 이유.
급식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맛과 메뉴의 다양성 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위생관리와 이를 준수하는 인적요소(조리종사원)라고 생각했다. 이 두 가지는 급식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위생관리 항목을 어떻게 맞춰야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지 방법을 찾기 위해 주제를 선정했다.

Q. 연구 전 예상과 다른 결과 또는 특이점이 있다면.

단체급식의 위생안전 직무를 맡는 관리자 입장에서 반드시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던 항목이 있는데 막상 설문조사해 보니 조리종사원들이 관리자보다 위생에 있어 더 많이 신경을 쓰고, 관리자가 놓친 부분까지 생각해서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Q. 위생관리와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조리종사원들과 의사소통 방법을 제안한다면.
젊은 사람들은 힘든 일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조리종사원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기업, 학교, 병원 등 HACCP 적용 사업장은 물론 일반 사업장도 위생관리지침의 종류가 많아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나이 많은 조리종사원들을 위한 관리지침을 보다 쉽고 간략하게 정리해 반드시 지켜야 할 매뉴얼을 별도로 제작할 필요가 있다.
 

Q. 병원과 산업체급식의 위생관리에서 각별히 주의할 사항.
병원, 산업체급식뿐 아니라 학교, 군대, 사회보장시설의 급식 모두 철저하게 위생관리지침을 준수해 안전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