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giene Issue - 국회 통과한 ‘식생활 교육 지원법’
Hygiene Issue - 국회 통과한 ‘식생활 교육 지원법’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6.0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국가적 식생활 교육 등 국민 건강증진 대책 마련

정규 교과과정 편성…체험학습 등 방안 구상

 

난투극을 벌이던 국회에서 오랜만에 국민들의 건강을 위한 법을 만들었다. 잦은 먹을거리 사고들로 인해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는 국민에게 ‘식생활교육’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번에 통과된 ‘식생활 교육 지원법’이 어떻게 활용될지 국민들의 기대감이 크다. 그러나 이 법에 따라 교육활동을 진행해야 할 영양(교)사 등 급식 관계자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걱정이다.

 

지난 4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뜻 깊은 법 하나가 통과됐다. 범국가적 차원의 식생활 교육 전개를 위한 ‘식생활 교육 지원법’이 그것. 올 11월부터 시행되는 이 법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법이지만 특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릴 때부터 건전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또한 환경 친화적인 식생활 개선과 함께 전통 식생활 문화 계승·발전, 지역 농수산물 소비촉진 등을 통한 농식품산업 육성과 국민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이 법의 소관 부서인 농림수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식생활 교육 지원법’ 제정을 계기로 건전한 식생활 확산을 위한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하위 법령이나 시행규칙과 같은 세부사항들이 준비돼 있지 않지만 각 부처와 긴밀한 공조를 통해 여러 가지 방법을 논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에서 식생활 교육을 교과과정에 편성해 이론 교육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텃밭 가꾸기 등의 체험학습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구상하고 있다”고말했다.

지자체는 물론 일반 국민들도 식생활 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농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학교급식 등과 같은 단체급식소나 외식업체들이 지역 농산물을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들도 법령에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도적으로는 식생활 교육부문에서 우수한 업체에 세재 혜택을 주고 음식물쓰레기 절감이나 지역 농산물 수요가 많은 업체들을 ‘녹색음식점’으로 선정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통과된 법은 농식품부가 총괄해 추진하겠지만 어린이식생활 교육에 대한 내용은 학교의 의존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식생활 교육 지원법 제9조 ‘어린이 식생활 교육’ 항목을 살펴보면 교육 주체로 교사, 영양사 등이 적극 협조하도록 돼 있다. 또한 제23조에도 ‘학교, 영유아 보육시설의 식생활 교육’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진행될 식생활 교육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교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이 없어 농식품부의 협조를 기다리고 있다”며 “식생활 교육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담당교사가 진행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법이 시행되려면 아직 6개월의 시간이 남아 있다. 시행령과 시행규칙, 관련 고시 등 일반인들에게 활용되려면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세부사항이 결정되면 학교 영양교사가 핵심이 될 것은 분명하다. 때문에 지금부터 일선 현장에서 조금씩 식생활교육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대한영양사협회 고명애 정책국장은 “식생활 교육에 있어 전문가 집단인 영양(교)사들이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학교급식 현장에서 바쁜 시간을 쪼개 영양교육을 진행하는 교사들도 있다.인천에 있는 명현초등학교 원향미 영양교사는 학교에 ‘급식예절실’을 만들어 하루에 한 반씩 개인 식기에 음식을 담아 담임교사와 함께 밥을 먹는 밥상머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급식예절실에서는 손 씻기부터 시작해 밥상 차리는 법, 숟가락잡는 법, 바른 자세로 앉는 법 등 학교급식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밥상머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원 영양교사는 “식사지도도 제대로 안 되는 시끄러운 학교급식실에서 밥을 먹던 아이들이 급식예절실에 들어가면 차분해지고 집중도 잘해 식사 교육이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매일 예절실에서 먹고 싶다고 해 난감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식생활 교육의 주체로 활동한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한편으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전북의 한 영양교사는 “영양 교육의 필요성은 누구보다 전문가인 우리들이 더 절실히 느끼고 있지만 여건이 마련돼 있지 않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실정”이라며 “과다한 행정업무를 줄이고 교육 업무에 치중할 수 있도록 법령으로 규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경기도에 있는 또 다른 영양교사는 “제대로 된 식생활 교육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시설과 교재들이 먼저 확보돼야 한다”며 “교육 환경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식생활 교육을 한다면 제대로 된 성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글_한상헌 기자 hsh@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