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⑧
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⑧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8.2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위생전실을 구획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시설과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A.손과 장화 등 세척소독 시설, 이물 제거시설을 설치해야 하고 입출입 동선이 교차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작업장 출입 시 반드시 위생전실을 통해 위생처리를 한 후 입실해야 합니다. 퇴실 시에도 위생전실을 통해 위생처리를 한 후 퇴실해야 합니다. 위생전실에는 손 세척 시설과 손 건조시설(1회용 종이타올 또는건조기 등), 위생화 및 위생장화를 소독하는 발판소독기, 위생복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설비(에어샤워기, 진공흡입기,끈끈이 롤러기 등)를 구비합니다. 또한 위생화 및 장화세척기가 퇴실 동선에 있어야 퇴실 후 즉시발에 묻은 오염물질을 제거해 교차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 필요에 따라 앞치마 보관고 또는 장화건조기 등도 구비할 수 있습니다.손 소독시설은 손을 씻고 말린 후 사용하도록 하며 이물 제거설비를 손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 작업장에 두어 최종적으로 손 소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생전실을 구획하기가 힘들 경우, 출입전실에 위생처리 구역을 만들어 위생처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_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지원사업단 (www.haccphub.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