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위생 및 안전 교육 노·하·우
나만의 위생 및 안전 교육 노·하·우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0.24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안전교육으로 감전사고 예방하세요

단체급식소에서 조리종사원들의 위생교육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단체급식소의 관리를 맡고 있는 영양(교)사는 조리종사원들에 대한 위생 및 안전교육을 책임지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합니다. 이에 본지는 센스 있는 나만의 교육 노하우를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독자들의 많은 참여(ljn@fsnews.co.kr) 바랍니다. <편집자 주>

1. 콘센트에 플러그를 완전히 꽂아 접촉부분에서 열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2.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선을 연결하지 않는다.

3. 스위치 및 콘센트의 고정나사가 장기간 사용 중 풀려 흔들릴 경우 위험하므로 새것으로 바꾼다. 또 모든 전선과 코드 플러그 사용 시 마모되거나 벗겨지는 등의 결함이 없는지 항상 점검한다.

4. 전선은 날카로운 부분에 감아두거나, 보행하는 바닥에 놓여있지 않도록항상 정리해 정해진 위치에 놔둔다.

5. 박피기, 분쇄기, 야채절단기 등 전기기구 사용 중에는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하고, 전열기를 사용한 후에는 전원플러그를 뺐는지 꼭 확인한다.

6. 전선 또는 전기 기구 위에 물건을 올려놓지 않는다.

7. 고압의 전류가 흐르고 있으므로 전기조작 및 관련부분 등은 물기가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물 묻은 손으로 전기기구를 만지지 말고 습기찬 곳에 전기기구를 두지 않는다.

8. 전열기를 청소할 때는 반드시 전원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 뺀 것을 확인한 후에 한다.

9. 호스로 물을 뿌릴 때 전기플러그, 각종 기계의 스위치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10.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뺄 때는 줄을 잡아당기지 말고 항상 콘센트를 잡고 뺀다.

11. 사용하는 기기에 이상이 발생하면 즉시 보고해 조치를 받도록 한다.

12. 누전차단기는 한 달에 한 번씩 정상작동 여부를 꼭 확인한다.

제안자_ 주완희 청원 상봉초등학교 영양교사(대한급식신문 충북모니터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