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①
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①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2.0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CCP 바로알기의 연재를 마치고 이번호부터 단체급식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독제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과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Q. 소독제로 쓰이는 식품첨가물 혼합제제(주로 염소계)와 식품용 기구 등을 소독할 때 쓰는 살균소독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소독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과실류, 채소류 등 식품의 살균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독제와 식품용 기구 등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관리도 별도로 하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식품의 살균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식품공전 제4 가) 화학적합성품, 나) 천연첨가물, 다) 혼합제제류’에 지정 고시된 품목 중 차아염소산나트륨 등 첨가물을 과실류, 채소류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품이 최종적으로 완성되기 전에 완전히 제거돼야 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단 채소류 중 참깨는 제외됩니다.
또한 식품용 기구 등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식품위생법 제7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조’ 에 의해 식약청장이 고시한 성분으로 제조해 식약청장으로부터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한시적 기준 및 규격’을 인정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청 용기포장과(02-380-1696~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료_ 식품의약품안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