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②
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②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2.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사용하는 세척제 및 살균·소독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싶어요

A.소독의 종류는 크게 열탕소독, 자외선 살균소독, 약품소독으로 나눌 수 있다. 약품소독은 분무소독과 침지소독으로, 분무소독은 조리 기구에 직접 분무하는 기구소독제와 식품에 직접 분무하는 소독제(식품첨가제)로분류된다. 침지소독제는 일정 비율을 물에 희석해(염소농도 100~120ppm) 사용하는 소독제다.
어떤 소독제이든 표시된 기준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내부적으로 소독제 사용에 관한 정확한 기준과 사용지침을 마련해 종사원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내부 기준을 마련해 주지 않으면 소독제를 과하게사용하여 오히려 인체에 해가 되거나 적게 사용해 완전한 소독을 하지 못할 수 있다.세척제 및 살균·소독제는 다른 식품과 분리해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별도 보관해야 한다. 또한 사용하고 남은희석액은 장기간 보관해서는 안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살균·소독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보관용기가 파손되거나 완전히 밀폐되지 않으면 식품에 묻거나 들어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사용하는 살균 및 소독제의 사용법은 소독제에 기재된 조리기구별 세척법을 따라야 한다.
살균·소독제는 기타 소독제, 세척제, 유기물과 혼합사용해서는 안 된다. 세척 및 살균·소독제는 온도, pH 농도 등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반드시 사용법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다른 제품과 혼합하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살균·소독력이 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염소계와 산성계 약품을 혼합하면 유해가스가 발생하기도 한다.세척을 하는 동안에는 식품 등에 세척제가 혼입 되거나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지 않도록 분리해서 안전한 곳에 별도 보관해야 한다.
세척제 사용상 주의사항으로는 1종은 2종 및 3종 세척제로, 2종은 3종 세척제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3종으로는 2종 및 1종, 2종으로는 1종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세척제는 용도 이외로 사용하거나 규정사용량이상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사용한 후에는 조리기구 등에 세척제가 남지 않도록 먹는 물로 충분히 헹궈야 한다.
자료제공_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