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⑤
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⑤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3.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기구등의 살균소독제 (이하 소독제)의 종류는 몇 가지나 있나요? 종류별 장단점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A. 소독제는 ‘염소계’와 ‘4급암모늄계’, ‘알코올계’, ‘과산화물계’ 등 크게 4가지로 나뉜다.먼저 염소계는 넓은 항균 스펙트럼과 포자살균력을 가지며, 액체·분말형태여서 저장이 용이하다. 또 거품이 생기지 않아 CIP(장치 내) 살균에 적합함은 물론 피막을 형성하지 않고 저온에서도 유효하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반면 피부에 자극을 줄 뿐 아니라 유기물·공기·빛·금속과의 접촉빈도에 따라 살균효과가 감소하며, 휘발성이 있어 50℃ 이하에서 보관해야 하는 등 안정성이 낮다. 4급암모늄계의 경우 넓은 항균 스펙트럼과 지속적 살균·탈취효과를 자랑한다. 독성과 부식성, 냄새도 상대적으로 적으며, 열·pH·유기물에도 안정성이 뛰어나다. 단점으로는 음이온계 계면활성제 등 세척제를 완전히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할 뿐 아니라 저온에서 활성이 저하되고 그램음성균에는 효과가 적다. CIP 사용 시 거품발생으로 부적합한 것도 단점으로 꼽힌다.
다음으로 알코올계는 광범위한 항미생물 역가와 적은 부식성은 물론 휘발성이 커 잔류 확률이 적은 반면 비싼 가격과 인화성이 커 주의가 요구된다.마지막 과산화물계는 신속하고 강한 살균력과 저온에서도 뛰어난 살균효과를 자랑하지만, 무기물에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일부 금속에 대한 부식성, 효모·곰팡이에 대한 효과가 적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