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⑥
소독제 올바로 사용하기 - ⑥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3.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다른 나라에서는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이하 소독제)를 어떻게 관리하나요? 우리나라의 관리제도도 함께 설명해 주세요.

A. 소미국에서 소독제는 농약의 범주에 속해 EPA(미국 환경보호청)에서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접촉표면용소독제를 포함한 모든 소독제는 EPA의 등록절차를 거쳐야 한다.유럽연합(EU)의 경우 소독제는 살생물제(Biocidal Products)로 관리된다. 살생물제에는 소독제를 비롯해 방부·보존제류, 해충방제류 등이 포함되는데, 유럽연합 기준에서 우리나라의 소독제는 식품·사료용 살균소독제에 속한다. 특히 유럽시장 내에서 사용되는 소독제는 효율적 관리를 위해 ‘Environment Directorate-General’이 소독제에 사용할 수 있는 유효성분의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함유한 제품은 개별국가에서 등록·관리하고 있다. 일본은 별도의 규정 없이 식품위생법의 식품첨가물 범주 내에서 관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에탄올 등 9개 품목에 대해 품목별 기준·규격이 고시돼 관리되고 있다. 고시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사전 검토를 거쳐 한시적으로 기준·규격을 인정받도록 하고 있다. 또한 소독제 제조업체는 6개월마다 1회 이상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토록 돼있다.

자료_ 식품의약품안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