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염·진통제 섭취시 주의해야
소염·진통제 섭취시 주의해야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3.2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두통, 감기몸살 등 통증 조절 및 염증 완화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염·진통제가 소화불량과 같이 경미한 이상반응부터 위장 출혈, 심혈관계 이상반응(관상동맥 혈전증 등) 등 중대한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환자 임의로 10일 이상 계속 복용하지 않도록 당부하였다.

소염·진통제란 통상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소염진통제(NSAIDs,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를 말하며 통증 조절 및 염증완화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물로서 스테로이드 모핵 구조를 포함하지 않고 마약성 진통제와 같은 의존성이 없어, 상대적으로 안전한 약물로 평가되고 있는 의약품이다.

국내에는 53개 성분, 1,653개 품목이(‘09.12.기준) 시판허가 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타이레놀정등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부루펜정과 같은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이 있으며 일반의약품으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등 14개 성분, 740개 품목이 있으며, 나머지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복용하여야 한다.

소염·진통제는 그 종류와 특성이 매우 다양하여 여러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약사의 안내에 따라 가능한 최단기간 적정용량을 사용해야 한다. 음주 후에는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은 피하여야 한다. 소염·진통제 중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성분 등은 두가지 종류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약효는 상승되지 않으나 소화성 궤양 등 위장관계 이상반응은 증가되어 이들의 병용은 피하여야 한다.

또한 세레콕시브 성분은 위장관계 이상반응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장기 복용 시 심혈관계 이상반응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심기능이 저하된 65세 이상 고령자나 심혈관계 질환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