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알레르기 관리의 중요성
식품알레르기 관리의 중요성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5.1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 섭취는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우리 몸의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일상생활에서 너무도 당연히 이루어지고 있는 이러한 과정이 어떠한 사람에게는 의학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식품 섭취에 의한 이상반응 중 식품을 항원으로 인식하여 체내에서 특정식품에 대한 특이 항체(면역글로불린 E)가 형성되고 식품 항원 접촉 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식품알레르기라고 한다.

식품알레르기는 아토피피부염, 천식, 두드러기, 아나필락시스 등과 같이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다.최근 급격히 증가하여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인 아토피피부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증상이 유발되는데, 이 중 식품은 아토피피부염을 유발시키는 주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30~60%가 식품알레르기로 인해 유발되며, 한 환자가 여러 가지 식품에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서 식품제한으로 인한 영양불량 문제가 자주 나타난다.

최근 국내에서는 정확한 식품알레르기 진단을 받지 않고 임의로 여러 가지 식품을 제한하고 영양관리도 받지 못해 영양불량 어린이가 증가하고 있다.

식품알레르기로 인한 문제로 발생률은 낮으나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증상은 식품섭취 후 급격하게 나타나는 면역반응 증상이다. 전신두드러기, 입술이나 눈 등의 얼굴이 붓는 혈관부종, 천식발작 증상, 기관지가 부어서 나타나는 호흡곤란 및 청색증상, 혈압저하 증상 등이 그 예인데 이러한 증상은 발생 후 즉시 처치를 해주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초중고교와 영유아들이 낮에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대부분 급식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와 보육시설에서는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를 파악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관리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한영신 삼성의료원 아토피 환경성 질환 연구센터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