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 경옥고... 효도선물로 선보여
공진단, 경옥고... 효도선물로 선보여
  • 김동식 기자
  • 승인 2018.02.2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동식 기자] 연초가 되면 부모님이나 지인들에게 항상 어떤 선물을 하면 좋을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럴 때 가장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는 효도선물로는 역시 건강식품이 꼽히는데, 최근 많은 건강식품이 등장한 만큼 만족스러운 선물을 위해서는 제품의 신뢰도, 중장년층에 맞는 건강효과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공진단, 경옥고는 황제에게 진상된 보약으로, 동의보감에는 공진단을 복용하면 ‘원기를 든든하게 하며,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라고 기재되어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먹을 수 있고, 면역력을 회복하고 원기를 더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피로감을 해소에 유효한 약이다. 체질의 불균형을 개선해 쇠약해짐을 막아주며, 피로회복, 간 기능 개선, 집중력 향상, 기억력 개선 등 노인 분들에게 적합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뿐 아니라 수험생 보약, 간 기능 개선, 피로감 회복 등으로도 많이 찾고 있다.

공진단의 핵심 약재인 사향은 'CITES'라는 국제 희귀 동식물 거래법에 의해 연간 채취할 수 있는 양이 지정되어 있다. 사향은 사향노루의 사향선 분비물을 건조시켜 만든 것으로 강심작용을 하며 전신의 막힌 기혈을 뚫어주어 정신을 맑게 해주고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제한된 양의 소량만 채취하다 보니 가격이 계속 치솟고 있는 귀한 재료다.

안산 사랑인 한의원 관계자는 “공진단은 현대인의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보약처방이다. 그에 비해 부작용은 적은 처방이지만, 임신부 또는 열성 질환을 가진 상태에서는 주의해 복용해야 한다"며 "한의원에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하고, 정직한 진료 철학을 가지고 진품사향 사용은 물론 함량까지 정확한 곳에서 구매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