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밥상 이야기 '메밀 비빔국수'
건강밥상 이야기 '메밀 비빔국수'
  • 충청남도청
  • 승인 2018.04.23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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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 비빔국수

“건강밥상 이야기” '메밀'


메밀의 영양성분

메밀에는 단백질 6.2g, 비타민 B1 0.16mg, 비타민 B2 0.07mg, 인 130mg, 탄수화물 77.8g, 칼슘 10mg이 함유되어 있다. 메밀은 타 곡류보다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트레오닌, 라이신 등이 다른 곡류보다 많다. 따라서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B1, B2는 쌀에 비해 3.2배 정도 높다. 또한 비타민 D, 인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P의 루틴성분도 있다.

메밀의 효능

메밀은 위장의 열기와 습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열이 많아 머리에 비듬이 생기거나, 종기가 생기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며 기억력을 향상 시켜준다. 특히 몸속의 노폐물을 잘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메밀은 통변이 잘 되는 곡물로 알려져 있는데, 메밀이 고혈압에 좋다는 것은 바로 이 통변성과 관련이 있다. 검은 겉껍질은 원활한 변통과 이뇨작용을 도우며,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해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 곡류에 부족한 비타민 B2가 많은 메밀로 음식을 만들 때는 될 수 있으면 겉껍질을 함께 섞어 빻은 거뭇거뭇한 메밀가루를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메밀은 다른 곡류와 달리 영양성분이 열매에 고루 들어 있어 제분하더라도 영양 손실이 비교적 적다.

 

메밀 비빔국수

▶재료 및 분량
메밀국수(냉동/2.5㎏), 양배추(0.5㎏), 배(0.4㎏), 당근(0.2㎏), 오이(0.3㎏), 상추(0.1㎏), 고추장(0.6㎏), 간장(0.1㎏), 고춧가루(0.03㎏), 식초(0.1㎏), 설탕(0.2㎏), 참기름(0.1㎏), 볶음참깨(0.05㎏)
양념(소스) l 고추장(0.6㎏), 간장(0.1㎏), 고춧가루(0.03㎏), 식초(0.1㎏), 설탕(0.2㎏), 참기름(0.1㎏), 볶음참깨(0.05㎏)

▶재료 준비
1. 메밀국수는 비벼서 국수 가닥이 떨어지도록 준비한다.
2. 양배추, 배, 당근, 오이, 상추는 곱게 채 썬다.

▶만드는 법
1. 메밀국수를 삶아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2. 채를 썬 채소와 양념장을 넣고 배식전에 무쳐낸다.

 

건강밥상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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