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밥상 '궁중떡볶음'
건강밥상 '궁중떡볶음'
  • 충청남도청
  • 승인 2018.07.2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밥상 이야기”

떡볶이 이름의 유래
가래떡에서 ‘가래’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한 가지는 ‘가래’라는 단어에 ‘떡이나 엿 따위를 둥글고 길게 늘려 만든 토막’이라는 뜻이 있는데, 가래떡의 모양이 이와 같아서 가래떡이라 한다는 설과 또 다른 한 가지는 농기구 ‘가래’에서 유래되었다는 것. 

또 한 가지는 모양이 길기 때문에 한 갈래 두 갈래 할 때의 갈래(실제 ‘가례언해’(1632)라는 책을 보면 현대어 갈래가 1600년대의 옛말로는 ‘가래’였음을 알 수 있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요즘에는 떡볶이, 떡국 말고도 닭강정이나 닭튀김, 갈비 등에도 가래떡이 어울려 나오기도 한다. 또 치즈, 그라탱 등의 서양음식도 함께 요리하는 등 그 쓰임새가 확대되고 있다.

궁중떡볶음

▶재료 및 분량

잡채조리떡(3㎏), 당근(0.2㎏), 양파(0.5㎏), 피망(0.2㎏), 표고버섯(0.3㎏), 한우/우둔(0.5㎏), 간장(0.2㎏), 설탕(0.05㎏),물엿(0.05㎏), 참기름(0.02㎏), 볶음참깨(0.01㎏), 후추(0.01㎏), 마늘(0.1㎏), 다시육수(0.5㎏)

양념(소스) l 간장(0.2㎏), 물엿(0.05㎏), 마늘(0.1㎏), 다시육수(0.5㎏)

▶재료 준비

1. 표고는 데쳐서 썰고 양파, 당근, 피망은 채 썬다.

2. 한우는 양념(간장, 설탕, 참기름, 후추, 마늘)에 재운다.

▶만드는 법

1. 한우, 당근, 양파, 피망, 표고버섯을 각각 볶아낸다.

2. 양념소스(간장, 물엿, 마늘, 다시육수)를 끓여준다.

3. 잡채조리떡은 한우를 볶은 육수에 버무려 오븐에서 스팀으로 살짝 조리한다.

4. 볶은 한우, 볶은 재료(당근, 양파, 피망, 표고버섯), 잡채조리떡을 혼합하여 양념소스를 넣고 섞어서 마무리한다.

 
건강밥상 쪽지 감기 특효약 ‘도라지’
 
-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주고 폐의 열기를 식혀준다.
- 면역력은 UP!, 세균은 DOWN!
도라지 특유의 쌉쌀한 맛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이다.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영양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또한 도라지는 기관지, 천식 질환자의 객담에서 분리한 세균을 억제하는 것으로도 알려지는데, 무려 70% 이상의 탁월한 항균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