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月, 학교급식 식재료 발주체계 달라진다
6月, 학교급식 식재료 발주체계 달라진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1.2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eaT “학교급식 식재료 표준화작업, 마무리 단계”
‘분류체계 표준화’에 초점, 관리 주체는 ‘교육부’로 명문화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식재료의 표준체계 개선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일선 학교급식 관계자들은 크게 기대를 보내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정착될 때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기도 한다.

지난 14일까지 본지가 확인한 결과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농수산식품공사(사장 이병호, 이하 aT) 사이버거래소는 식재료 표준코드 개선작업을 마치고 오는 6월 중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개편의 주체는 교육부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부터 중구난방식으로 운영되어온 학교급식 식재료 분류체계 개편을 검토하면서 식재료 발주체계 개편을 위해 외부용역을 실시했으나, 용역결과에 대한 학교 영양(교)사들의 반대의견에 따라 이를 폐기하고 2016년부터 aT와 함께 작업을 진행했다.

aT 역시 그동안 표준화되지 않은 식재료 체계로 인해 식재료 사용량 및 농산물 소비 추이와 품목별·지역별 농산물 소비패턴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개선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체계를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교육부와 함께 작업에 착수했다. 

기본적으로 직영급식을 실시하는 학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이하 ‘나이스’)을 통해 급식관리를 한다. 영양(교)사는 나이스를 통해 학생 1인당 영양량 관리는 물론 식단작성과 관리, 식료 발주 및 위생점검까지 수행한다. 교육부와 aT가 개편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이 식재료 발주체계다.

농·수·축산물을 합해 급식에 쓰이는 식재료는 수백여 종류에 이른다. 이 같은 급식 식재료는 다시 중량 및 크기는 물론 상태, 친환경·무항생제 등 각종 정부인증 현황까지 감안할 경우 수천 종류로 늘어난다. 여기에 현재 급식에 쓰이지 않은 식재료라도 향후에 쓰일 가능성 있는 식재료도 포함돼 있다.

현행 나이스 시스템에서는 하나의 식재료에 하나의 식품코드가 부여된다. 하지만 현행 식재료 분류체계가 구축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나 그 다양한 형태의 식재료를 모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또한 식품분류코드만으로 식단에 가장 적합한 식재료를 표현하기 어려운 영양(교)사들은 불가피하게 현품설명서에 최대한 자세히 기재해야만 했고, 현품설명서에 기재할 수 있는 글자 수가 적어 영양(교)사들이 발주 때마다 애를 먹은 것도 사실이다.
이 외에도 기존에 급식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식재료를 발주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식재료 코드를 추가해야 했는데, 식재료 추가 승인권한이 각 교육청에 있다 보니 교육청마다 식재료 코드가 제각각이었다. 이로 인해 식재료 체계와 데이터 축적에 혼란을 가져왔다.

예를 들면 2000년대 초반에만 해도 없었던 GAP인증 감자를 발주하기 위해서 영양(교)사는 먼저 식재료 코드에서 일반 감자를 선택한 후 현품설명서에 ‘GAP인증’을 쓰거나 식재료 코드에 ‘GAP인증 감자’를 추가한 후 발주해야 하는 것.

이번 교육부와 aT의 식재료 표준체계 개편 작업은 이 같은 내용을 모두 망라했다. 그러면서 전국 17개 교육청이 각각 운영하던 식재료 분류체계를 교육부가 주관하는 단일 체계로 구축했다는 점이 핵심으로 꼽힌다. 특히 식재료 코드를 추가하거나 변경 시 승인 권한을 교육청이 아닌 교육부가 갖도록 해 조만간 교육부 내에 이를 전담하는 부서도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편은 먼저 시·도별 공통코드를 구축하고 코드구축 누락여부 확인, 중복코드 삭제 등을 거쳤다. 공통코드는 6자리의 신규 대·중·소분류 체계에 다양한 속성을 조합했다. 그리고 그동안 급식 식재료 중 사용빈도가 낮았다는 이유로 누락된 식재료를 체계 안에 포함시키고, 중복된 코드는 삭제했다. 또한 알레르기 유발 식재료와 불량 식재료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코드도 신설됐다.

특히 분류 체계와 함께 식재료에서 자주 쓰이는 속성을 28가지로 구현한 점이 눈에 띈다. 이 속성에는 규격과 단위, 원산지, 정부인증 등이 포함돼 있어 영양(교)사들은 식재료를 발주 시 대·중·소로 분류하고, 28가지 속성 중 필요한 속성을 선택해 간편하게 발주할 수 있게 된다. 이 28가지 속성에 대해서는 교육부와 aT가 영양(교)사 대표들과 함께 긴 논의를 거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기초 체계가 나온 28가지 속성에 대해서는 변경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구체적인 속성 및 대·중·소 분류 진행과정에 대해 교육부와 aT 측은 “아직 공개는 시기상조”라며 구체적인 기준 공개를 거부했다. 다만 현재까지 알려진 속성에는 무농약·무항생제와 같은 친환경 인증뿐만 아니라 최근 각광받는 GAP인증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aT 관계자는 “대·중·소 분류와 속성 분류작업을 마치고 현재는 나이스시스템에 적용을 준비하고 있는 단계”라며 “이르면 6월경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와 aT는 이번 작업과정에서 급식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전국 17개 시·도에서 1명씩 영양(교)사를 선정해 평가 의견서를 접수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수도권의 한 영양교사는 “개편 작업 소식을 전달받고 17명 중 한 명에게 물어보니 ‘오히려 상당히 불편해졌다’고 평가했다”며 “교육부는 적용에 앞서 세부내용을 공개하고 보다 많은 의견 수렴을 해야 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그동안 표준화된 체계없이 식재료 코드를 사용해온 영양(교)사 중에서는 불편하게 느낄 여지가 있다고 여기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긍정적으로 느끼게 될 것”이라며 “의견 수렴 절차가 부족하다는 평가는 내부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